Page 11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18









3 가격 정책



가격 정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가격 차별화 정책



가격 차별화 정책이란 소비자에 따라, 제품에 따라, 구매 시점이나 장소에 따라 다
른 가격을 책정하는 것을 말한다.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이 집중되는 시간과 한가한

시간에 서로 다른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예) 국제 전화의 심야 할인, 영화관의 조조 할인, 평일과 주말의 호텔 숙박료의 차
이, 좌석 위치에 따라 가격이 다른 공연 입장료 등



2 가격 할인 정책


가격 할인 정책이란 일정한 조건을 갖출 경우 정상 가격에서 일부 가격을 할인하여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정상 가격
수량 할인 현금 할인
상품을 대량 구매하는 경우 가격을 할 현금으로 지불할 때 가격을 할인해 주
인해 주는 것 는 것










공제 계절 할인
할인
신제품 구입 시 다자녀이거나 구형 제품 제철이 지난 제품
소지, 특정 프로모션 참가 등 정해진 조 을 구매하는 소
공제 건이 될 경우 일정 부분을 공제하는 것 비자에게 할인해
받을 몫에서 일정한 금액이나 수량 주는 것
을 빼는 것 (예) 겨울용 의류
를 제철이 지
나서 봄이나
여름에 판매할 때 대폭 할인을 적용.
할인 가격


[그림 Ⅲ-19] 할인 가격 정책의 구조
116 Ⅲ. 마케팅 믹스 전략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