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1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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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품 결합을 통한 가격 정책
제품 결합을 통한 가격 정책은 연관성이 있는 단일 제품끼리 서로 묶거나 결합한
상품에 각각 차별화된 가격 정책을 실현하는 것이다. 가격 계열화, 2부제 가격, 묶음
가격, 종속 제품 가격 등이 있다.
(1) 가격 계열화
가격 계열화(pricing lining)는 품질이나 디자인의 차이에 따라 가격대를 설정하고
그 가격대 내에서 개별 제품의 구체적인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제품을 저가, 중
가, 고가로 분류하여 가격을 책정한다. 판매자 입장에서 가격 계열화는 소비자에게 다
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제공하여 다양한 소비자를 흡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전반
적인 매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예) 현대 자동차의 소나타 시리즈
(2) 2부제 가격
2부제 가격(two-part price)은 기본 요금에 다른 서비스의 사용료를 추가하여 받는
방법이다. 주로 서비스 업종에서 서비스 제공 가격을 책정할 때 사용한다. 2부제 가격
전략은 기본 요금을 낮게 책정하고, 사용료 또는 서비스 제공 가격 명목으로 가격을
부가하는 가격 정책이다.
(예) 놀이공원 입장료 + 놀이 시설 개당 사용료, 휴대 전화 기본 요금 + 추가 사용료 놀이공원의 2부제 가격 요금표
(3) 묶음 가격
묶음 가격(bundled price)은 대량 구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상품을 몇 개씩 묶어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 가격을 책정하는 방법이다. 낱개로 팔 때보다 묶음 가격을
싸게 책정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과거에는 잘 팔리지 않는 재고품
을 소진하기 위하여 이용되었으나 현재는 목표 제품의 매출을 전략적으로 증대시키
거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하여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
(예) 인터넷 전화 + 휴대 전화 + TV 등
(4) 종속 제품 가격
종속 제품에 대한 가격 결정은 특정 제품과 반드시 함께 사용하는 제품에 부과되는
가격 정책을 말한다. 최근 기업들은 종속 제품 가격 전략을 통하여 본 제품의 가격을 싸
게 판매하여 판매량을 늘리고, 반드시 소비해야 하는 종속 제품의 가격을 높게 판매함
으로써 마케팅 성과를 실현한다.
(예) 가격이 싼 레이져 프린터와 가격이 비싼 토너, 가격이 싼 면도기와 가격이 비싼 면도날
면도날을 구입하면 면도기가 무료
2. 가격 전략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