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5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25









1 유통 경로의 이해



유통 경로란 어떤 것을 의미할까?






1 유통의 발달



시장 환경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점점 편리한 형태로 변해 가고 있다. 특
히 정보 통신 및 운송 수단의 발달로 국내는 물론 전 세계를 범위로 하는 유통 제품도

생산자의 손에서 소비자에게 매우 빠르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유통은 한 국가의 경제, 사회 및 문화의 일부이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발
달과 함께 우리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다.

인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유통은 자급자족 시대에서 물물 교환 시대로 변화하면
서 시작되었다. 이후 유통은 초기 산업 사회를 거쳐 후기 산업 사회와 첨단 산업 사회
집하(集荷)
로 접어들면서 점차 그 역할과 가치가 커지고 있다. 전국 각지에서 여러 가지 산물을 시
장 한 곳으로 모음



•SNS 및 정보 통신의 발달
첨단 산업 •글로벌 생산과 소비 시장의 존재
사회 •유통 자체의 중요성 증대






• 정보의 발달로 다양한 소비자
후기 산업 욕구 발생
사회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의 발생






• 생필품의 부족과 대량 생산, 대량
초기 산업 소비 현상 발생
사회 •생필품, 농산물 등의 집하 및 분배






•잉여 생산물에 대한 교환 욕구 발생
물물 교환 • 일정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단순 교환 형태의
시대 유통 활동 발생



[그림 Ⅲ-21] 유통의 발달 과정
3. 유통 전략 123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