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0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30
2 유통 경로의 형태와 유형
유통 경로는 어떤 형태로 이루어져 있을까?
1 유통 경로의 형태
직접 유통 경로 유통 경로는 생산되는 상품이나 서비스 및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
생산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 타난다. 또한 하나의 상품을 단일 유통 경로만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하지 않는다.
는 유통 경로 형태로 통신 판매(전
화 주문), 방문 판매(학습지), 직영 유통 경로는 최종 소비자에게 상품을 공급하기까지 몇 단계의 경로를 거친다.
소매점을 통한 판매, 전자 상거래를
통한 판매가 여기에 해당한다. • 제조업자 → 소비자 유통: 제조업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전달하는 직접 유통
경로로, 유통 경로의 길이가 매우 짧다.
인터넷 쇼핑, 배달 음식 등의 유통 경로
제조업자 소비자
• 제조업자 → 소매상 → 소비자 유통: 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에 소매상이 존재한다.
소매상을 통하여 제품을 전달하는 형태이다.
가전 제품, 의류, 생활용품 등의 유통 경로
제조업자 소매상 소비자
• 제조업자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유통: 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에 도매상과 소
매상이 존재한다. 도매상이 제조업자로부터 제품을 수집하여 소매상에게 분배하
고 소매상은 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형태로 가장 전형적인 유통 경로라고 할
수 있다.
의약품, 식료품 등의 유통 경로
제조업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
• 제조업자 → 도매상 → 중간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유통: 제조업자와 소비자 사이
에 도매상, 중간 도매상, 소매상이 존재한다. 매우 복잡한 절차를 거쳐 소비자에
게 제품이 전달되는 형태로 가장 긴 유통 경로이다.
채소, 수산물 등 1차 상품의 유통 경로
제조업자 도매상 중간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
128 Ⅲ. 마케팅 믹스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