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1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31
2 유통 경로 구성원의 유형
유통 경로 구성원의 유형은 크게 수집과 분배 활동을 수행하는 도매상과 도매상으
로부터 상품을 구매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분배하는 소매상으로 구분된다.
(1) 도매상
도매상의 핵심 기능은 수집과 분배이다. 재판매 또는 사업을 목적으로 상품이나 서
비스를 구입하는 유통 경로 구성원에게 그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관련된 모
든 활동을 수행하는 상인이다.
① 제조업자 도매상
제조업자 도매상은 제조업자가 운영하는 도매상이다. 판매 지점은 재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로 목재업, 자동차 장비업, 부품 산업 등에서 이용한다. 판매 사무소는 재고
를 보유하지 않으며 주로 건조 상품과 실용 잡화류 산업 등에서 이용한다.
② 상인 도매상
상인 도매상은 자신이 취급하는 상품의 소유권을 보유하고 제조업체 또는 소매상
과는 관련이 없는 독립된 사업체로서 가장 전형적인 형태의 도매상이다.
톡 톡
마케팅 산업재 유통 경로의 형태
산업재 유통 경로는 산업재의 특성상 생산자와 구매자가 산업재에 대해 전문성을
가진 경우 직접 유통을 한다. 그러나 거래되는 산업재의 특성이 고도의 지식과 전문
성 및 복잡한 거래 조건이 필요할 때에는 중간에 전문적인 유통업자가 관여하게 되
는데 이런 사람을 산업재 유통업자 또는 생산자 대리상이라고 한다.
인터넷상의 e-마켓플레이스에서도 B2B(기업 간 거래) 전자 거래를 통하여 산업재
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산업재 유통 경로에는 전문적인 유통 업자
가 관여한다.
• e-마켓플레이스: 복수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하나의 집중된 전자 시장에 집결시
키고 각 전자 시장의 규칙에 따라 결정되는 동적인 가격에 의해 서로 매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 간 인터넷 가상
거래 공간으로 주로 B2B(기업 간 거래)에 많이 이용된다.
생산자 산업재 구매자
생산자 산업재 유통업자 산업재 구매자
생산자 생산자 대리상 산업재 구매자
생산자 생산자 대리상 산업재 유통업자 산업재 구매자
활동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e-마켓플레이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 정리해 보자.
3. 유통 전략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