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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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매상

소매상은 유통 경로의 마지막 단계로 생산자나 도매상으로부터 재화나 서비스를

매입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상인 또는 유통 경로 구성원을 말한다. 보통 소
매상은 소규모이지만 대형 할인점 같은 대규모 소매상은 생산자로부터 직접 상품을

구입하며, 많은 종류의 상품을 취급한다.
① 소매상의 종류
업종
생산자 중심적인 관점에서의 분류. 유통업이 발달하기 전에는 취급하는 제품에 초점을 둔 업종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지
소매상이 판매하는 상품군에 따른
전통적인 분류 방법(음식업, 숙박 만, 최근에는 상대하는 고객이나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법이나 전략에 초점을
업, 문구점 등)
둔 업태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점포 유무에 초점을 두어 소매상
업태 의 종류를 구분하기도 한다.
소매점의 영업 전략에 따른 분류
방법(슈퍼마켓, 백화점, 할인점, 테 ② 점포가 있는 소매상
이크아웃, 패밀리레스토랑 등)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점포형 소매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슈퍼마켓

식료품, 세탁용품, 가정용품 등을 취급하며,
이익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재래 시장 편의점

쌀, 생선 등 모든 생활용품을 포함하여 다 인구 밀집 지역에 위치하며 24시간 영업
양한 상품 구색을 갖추고 비교적 저렴한 가 생필품 중심의 한다. 빠른 재고 회전율을 가진 식료품 등
격에 판매한다. 소매상 을 유명 상표 중심으로 한정된 제품을 취
급한다.







기업형 슈퍼마켓 대형 할인 매장


대규모의 매장으로 편리한 쇼핑 환경을 갖
기업형 슈퍼마켓은 슈퍼마켓보다 크고 대형
추고 유명 제조업체 상표를 일반 매장보다
할인점보다는 작은 규모이다. 최근 대형 할
항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최근 소매
인점이 포화 상태에 이르자 주거 지역의 시
업체 상표를 도입하고 있다.
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하여 매장을 축소한
새로운 형태의 소매 점포이다.
[그림 Ⅲ-25] 생활필수품 중심 소매상의 종류
130 Ⅲ. 마케팅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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