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27











유통 조성 기관 금융 기관(자금 융통), 정보 통신 기관(정보 제공), 보험 기관(위험 부보)





상적 유통 경로 제조업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




물적 유통 기관 운송 업자(상품 운송), 창고 업자(상품 보관)



[그림 Ⅲ-22] 유통 경로와 유통 기관


(2) 유통 보조 기관

유통 보조 기관은 상적 유통 경로의 유통 활동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기관으로 유통 조성 기관과 물적 유통 기관으로 구성된다.

① 유통 조성 기관

유통 조성 기관이란 상적 유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관을 말한다. 유
통 조성 기관은 금융, 보험, 정보 통신 등을 통하여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자금 융통,

위험으로 인한 손해 부담, 시장 정보 제공, 상품의 질 저하 방지 활동 등으로 상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② 물적 유통 기관
물적 유통 기관은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

달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여기에는 운송, 보관, 포장, 하역, 가공
등의 활동이 있으며, 생산과 소비 사이의 시간적・공간적 불일치를

조절함으로써 상품의 가치와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능
을 수행한다.
물적 유통 기관은 생산과 소비 사이의 시간적·공간적 불일
치를 조절한다.
[표 Ⅲ-5] 물적 유통 기관의 주요 활동

보관(storage) 저장 시설을 이용하여 상품의 시간적 가용성을 변화시키는 활동
운송(transportation) 운송 기관을 활용하여 상품을 장소적으로 이동시키는 활동

각종 수송 기관에 화물을 싣고 내리기, 창고 보관 화물의 입출고,
하역(loading and unloading)
창고 내에서의 쌓기와 내리기 또는 그와 연관된 활동
상품의 수송·보관 과정에서 가치 또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포장(packaging)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물품에 가하는 활동
상품의 기본적인 형태를 변화시키는 제조 활동 및 유통 과정에서
가공(processing)
의 간단한 형태 변화
3. 유통 전략 125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