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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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전략




학습 목표 •유통 경로의 의미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 경로의 형태 및 유형을 발표할 수 있다.
•물류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핵심 질문 기업들이 펼치는 유통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생각의 창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오프라인 점포에서만 제품을 구매하던 과거와는 달리 요즘은 점포와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정보 통신이 발달함에 따라 제품의 유통 경로는 오프라인 점포와 온라인 채널이 동시에 연결되어 서로
의 활동을 보완하는 크로스 채널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에는 모든 유통 채널이 유기적으로 운영되
는 옴니 채널이 대세를 이룬다.

이와 같은 유통 채널의 변화에 따라 기업에서는 고객이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하더라도 같은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디자인이나 오프라
인 매장의 환경에 통일성을 부여한다.

유통 채널의 변화는 지불 수단의 변화
도 가져오는데, 현금을 주고받던 과거의
지불 수단과 함께 사이버 머니나 ○○페
이와 같은 새로운 화폐 시스템이 개발되
면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물건을 사

고팔 수 있게 되었다.
유통 채널의 변화와 더불어 새롭게 개
발되어야 하는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알

아보자. 제품의 유통 경로는 오프라인 점포와 온라인이 결합되어 크로스 채널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핵심 유통 경로 유통 보조 기관 물적 유통 기관의 활동 거래의 표준화 도매상
용어 소매상 공급 체인 관리(SCM) 물자 유통 기능 정보 유통 기능


122 Ⅲ. 마케팅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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