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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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통 촉진을 위한 서비스 제공
중간상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하기 위하여 생산자에게는 고객 정보
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제품 정보를 제공한다. 또 생산자를 대신하여 배달, 보관,
교육, 신용 관리, 보험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구매 활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고객 정보 제품 정보
배달, 보관 배달, 보관
생산자 중간상 소비자
보험 보험
교육 교육
신용 관리 신용 관리
[그림 Ⅲ-24] 유통 촉진을 위한 유통 경로의 활동
5 유통 전략의 유형
유통 전략이란 유통 경로를 분석하여 최적의 유통 경로를 선택하고,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 다른 마케팅 믹스 요소와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며, 지속적으로 유통 경로를
관리하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다.
유통 전략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특성에 따라 개방적 유통 전략과 선택적 유통 전
략, 전속적 유통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개방적 유통 전략
언제든지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편의품이나 저관여 제품을 대상으로 많은 유통 업 저관여 제품과 고관여 제품
• 저관여 제품: 제품의 중요도가
체들이 자사 제품을 취급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으로 매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낮고, 값이 싸며, 상표 간의 차이
가 별로 없고, 잘못 구매해도 위
(2) 선택적 유통 전략 험이 별로 없는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의 의사 결정 과정이나
상품 구매 시 여러 상품을 비교하는 선매품을 대상으로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춘 정보 처리 과정이 간단하고 신속
하게 이루어지는 제품을 말한다.
유통 업체가 제품을 취급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 과자, 음료수
• 고관여 제품: 제품의 중요도가
높고, 값이 비싸며, 잘못 구매하
(3) 전속적 유통 전략
면 손실이나 위험이 많은 경우에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 이전에
전문품이나 고관여 제품을 대상으로 해당 상품만을 전속으로 취급하는 유통 업체를 정보 처리 과정이 복잡하게 이루
어지는 제품을 의미한다.
통해 유통 활동을 수행하는 전략이다. 자동차, 아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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