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34
3 물류의 이해
물류가 기업 활동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1 물류의 의미
물류란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생산, 조달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더
하나 알기
공급 체인 관리(SCM) 회수되어 폐기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운송, 보관, 하역 등과 이에 부가되어 가치를 창
현재 물류는 고객의 욕구까지 반영 출하는 가공, 조립, 분류, 수리, 포장, 상표 부착, 판매, 정보 통신 등을 말한다.
한 물류 관리 또는 공급 체인 관리
(SCM: supply chain management)
라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다. 즉,
물류 관리의 범위를 출하, 운송 관 2 물류의 범위
리, 차량 관리, 물류 센터 관리, 원
료 취급, 주문 실행, 물류 네트워크
디자인, 재고 관리, 공급 수요 계획 과거의 물류는 수송, 보관, 포장, 하역, 유통, 가공 등 물자의 이동과 직접적으로 관
수립, 제3자 물류 업체 관리로 확대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련된 활동에 국한되었다. 그러나 현재는 원재료의 조달과 생산 및 판매와 관련된 물
류 활동뿐만 아니라 반품 및 재활용과 관련된 물류 활동까지 물류에 포함한다.
[표 Ⅲ-6] 물류의 종류
원자재 공급 업자가 원자재를 조달하여 제조업자의 자재 창고에 입고할 때까지의 물적 유
조달 물류
통을 말한다.
생산 물류 제조업자가 원자재를 이용하여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의 물적 유통을 말한다.
판매 물류 물류의 최종 단계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인 수송과 배송 활동이다.
회수 물류, 반품 물류, 폐기 물류 등이 있다. 회수 물류는 포장재나 중고품 등을 회수하는
기타 물류 물류이며, 반품 물류는 불량품 등 반품에 관한 물류이고, 폐기 물류는 폐기품의 완전 폐기
와 관련된 물류이다.
정보 활동
자재 판매
조달 생산 판매
시장 시장
반품 물류
조달 물류 생산 물류 판매 물류
회수 물류
폐기 물류
물류 조달관리
[그림 Ⅲ-27] 물류의 종류와 범위
132 Ⅲ. 마케팅 믹스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