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128
4 유통 경로의 기능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를 하려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그래서 유통
을 전문적으로 하는 구성원들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하고 교환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통 업자는 상품을 보관하거나 이동
하여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고, 보관, 위험 부담, 정보 수집, 배송 등 생산자나 소비자
가 수행하기 어려운 일들을 전문적으로 맡아 수행한다.
(1) 교환 과정의 촉진
유통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교환 과정에서의 촉진이다. 교환 과정이란 매매 활동을
말하며, 촉진은 매매 활동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단순 교환 생산자(재배 및 가공)와 소비자 간의 개별적 교환
•시장 경제의 발달로 생산자와 잠재적인 소비자가 증가
복잡 교환
•생산자와 수많은 소비자 간의 다양한 거래 형성
중간상 개입 교환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고, 보다 많은 거래를 효율적으로 관리
[그림 Ⅲ-23] 교환 과정에서 유통의 역할
더
하나 알기 (2) 이동 및 보관 기능
수송, 배송, 운송, 운반의 차이점
• 수송: 장거리 대량 화물의 지역 유통은 매매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품을 보관하고 이동하는 기능
간 이동 을 수행하여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장소적 불일치와 시간적 불일치를 해소한다. 이
• 배송: 단거리 소형 화물의 이동
으로 기업에서 고객으로 제품을 러한 활동을 물적 유통 활동이라고 한다.
이동시키는 것
• 운송: 수송과 배송을 포괄하는
것으로 법률적인 용어 (3) 거래의 표준화
• 운반: 일정한 장소에서 화물을
옮기는 것으로 하역이나 공장 등 생산자와 소비자가 다양하게 존재하는 시장 상황에서 각각의 거래가 다른 조건으
에서 사용하는 용어
로 이루어지면 교환 활동이 계속되기가 어렵다. 따라서 상품, 구매 단위, 가격 표시, 지
불 조건 등의 규칙을 정하여 표준화함으로써 거래를 쉽게 해 주는 기능을 담당한다.
(4) 소비자와 생산자의 연결
유통 경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 정보, 생산자들이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접 거래 상대방을 찾는 것
보다 적은 비용으로 서로를 연결하고 재화와 서비스의 도달 방법을 제공한다.
126 Ⅲ. 마케팅 믹스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