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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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통의 의미



유통이란 생산과 소비 사이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며 생산품을 원
활하게 이동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즉, 유통은 생산과 소비 사이에서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며, 재화의 효용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유통의 개념은 다음의 두 가지를 중심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재화 및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여러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매매의
연쇄적 활동
•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게 함으로써 장소, 시간 및 소유의 효율
성을 창조하는 활동





3 유통 경로의 의미


유통 경로란 생산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동시키기 위하여 참여

하는 여러 기관의 모임을 말한다. 이러한 유통 경로에 참여하는 기관들을 유통 경로
구성원이라고 한다. 유통 경로는 구성원의 역할에 따라 상적 유통 경로와 유통 보조
기관으로 구성된다.


(1) 상적 유통 경로

유통 경로라고 하면 우선 생각할 수 있는 것이 택배나 운송과 같은 물적
유통과 관련된 경로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유통 경로의 형

성은 제품을 소유하고 싶은 욕망에서 발생하였다.
상적 유통 경로란 유통의 본질적인 활동인 소유권을 이전해 주는 활동
을 말하며, 여기에 필요한 활동이 매매 활동이다. 매매 활동에는 도매상,

상적 유통 경로는 소유권 이전을 촉진한다. 소매상 같은 구성원이 존재한다.


[표 Ⅲ-4] 상적 유통 구성 기관의 개념과 주요 활동

상적 유통 기관 개념 주요 활동
상품을 구입하여 소매상이나 다른 상인, 산 구매(buying)·수집(assembling) 활동
도매상 업체 및 기타 조직 구매자에게 다시 판매하 상품 판매자를 찾는 활동(최종 소비재
는 중간상 및 중간재)
개인적인 목적, 비영업적인 용도로 상품을 판매(selling) 활동
소매상 구입하는 최종 소비자에게 상품을 직접 판 머천다이징(상품 개발, 상품 구색, 진열
매하는 것을 주 업무로 하는 상적 유통 기관 등), 홍보 판촉, 상품 개발 등

124 Ⅲ. 마케팅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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