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3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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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격의 이해



가격은 기업과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1 가격의 개념



가격은 기업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가치를 화폐 단
위로 나타낸 것이다. 제품의 가격은 기업이나 소비자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1) 가격의 의미

소비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은 소비자가 그 제품 또는
서비스 한 단위를 사기 위하여 지불해야 하는 화폐의 양을 의미한다. 반면 기업의 입

장에서 바라보는 가격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 원가를 넘어서 기업이 목표로 하는
수익 창출을 위해 시장에 제시하는 금액이다. 똑같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라도

소비자의 입장과 기업의 입장은 서로 다르다. 소비자들은 주관적인 관점에서 제품의
가치와 제품의 가격을 비교한다.

(2) 가격의 중요성

가격은 기업의 경영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가격의 변경은 즉시

실행이 가능하며 소요 비용이 들지 않아 기업이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마케팅 믹스
요소로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 가격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다른 마케팅 믹스 요소에 비하여 매출액과 시장 점유율 탄력성
즉시 실행 가능 (가격 탄력성 : 광고 탄력성 = 10 : 1) 변화에 대한 반응의 정도를 나타내
는 것으로 숫자가 클수록 민감한 반
응을 보인다.


가격의 다른 마케팅 믹스 요소보다 매출액
변화 변화에 훨씬 빠른 결과를 나타냄.






가격 변경에 따른 소요 비용 없음. 경쟁사의 반응이 매우 빠르며 민감함.

[그림 Ⅲ-12] 가격 변화의 영향과 중요성

2. 가격 전략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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