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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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브랜드 자산



기업에게 브랜드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1 브랜드 자산의 이해



브랜드란 판매자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판매자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차별화하는 동시에 자신만의 독특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기 위하여 사용하

는 이름・문자・기호・도형・디자인 또는 이들의 결합을 말한다. 브랜드 자산이란 브
랜드로 인하여 가지게 되는 부가 가치를 말한다.
높은 브랜드 자산 가치를 가진 다
(1) 브랜드 자산의 중요성 양한 브랜드들

브랜드 자산은 기업이 추구하는 본질적인 가치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매우 중요하

다. 브랜드 자산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브랜드 그 자체가 무형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예를 들어 애플이나 구

글, 코카콜라 등의 브랜드 가치는 수백억 달러이다.
둘째, 같은 상품이라도 브랜드 이름이 있는 제품의 경쟁력이 높다.
셋째, 신제품을 출시할 때 기존의 브랜드를 확장하여 진출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기존의 고객을 끌어들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브랜드 자산의 원천

브랜드 자산은 고객의 마음속에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심

어 주는 것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작업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브랜드 자산을 형성해야 한다.




톡 톡
마케팅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 중 하나인 코카콜라의 ‘원 브랜드’ 전략

코카콜라는 500여 종의 발포성 음료와 비발포성 음료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다. 특히 코카
콜라를 비롯하여 다이어트 코크(Diet Coke), 환타(Fanta), 스프라이트(Sprite) 등 총 200억 달러(약
240조 원) 가치의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다. 이에 따라 코카콜라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이 날마다 얼
음처럼 시원한 코카콜라를 마신다.”는 하나의 브랜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활동 우리나라의 제품 중에서 코카콜라와 같이 하나의 브랜드 전략을 수행하는 사례를 찾아보자. 코카콜라 로고


1. 제품 전략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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