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4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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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탐구 제품 수명 주기에 따른 신제품 개발 전략 수립하기



다음의 사례를 통하여 외식 산업의 제품 수명 주기에 따른 신제품 개발 전략 수립의 방법을 살펴
보자.



‘굿앤굿 피자 치킨’의 신제품 개발

사례
‘굿앤굿 피자 치킨’은 2010년 굿○굿 피자 치킨 직영점을 경기도 광명시에 최초로 개설하였다. 다른 피자

치킨점처럼 매장 방문 고객과 배달 고객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피자 치킨 시장은 제품 수명 주기상 완전한 성숙기에 접어들어서 경쟁이 매우 치열했을
뿐만 아니라 이윤이 크지 않고 판촉비 등 광고비 비중이 크다 보니 사업을 확장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하여 박○건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신제품 개발을 위
한 아이디어 회의를 시작하여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였다. 바로 굿앤굿 피자 학교 급식 상품이었다.
피자 학교 급식 상품은 학교별로 일정한 식단에 맞추어 학교 급식소 현장에서 피자를 직접 구워 학생들
에게 나누어 주는 독특한 상품이다. 물론 현장에 투입될 피자 전문 인력의 확보와 급식 트럭의 맞춤 제작

등 추가 투자 비용이 필요한 상황이었지만, 박○건 대표는 학생들에게 ‘좀 더 재미있고 맛있는 특별한 급식
이 없을까?’라며 실제 고객인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하게 되었다. 지금은 100여 개의 학교에서 건강한 피자
를 급식에 제공하고 있다.
학교 급식 상품은 굿앤굿 피자 치킨의 또 다른 매출원으로 자리 잡았으며, 굿앤굿 피자 치킨은 이를 통하

여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좀 더 건강한 먹거리로 청소년의 건강을 책임지기 위한 책임감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 HACCP(위해 요소 중점 관리 기준)에 적합한 위생 관리와 균형 잡힌 영양을 위하여
비타민과 우유를 비롯한 8종류의 각종 재료를 혼합한 잡곡 도우를 사용하고 있다.

•출처: 소상공인진흥공단, 「소상공인 방송」, 2015. 5. 17.















굿앤굿 피자 치킨의 학교 급식







102 Ⅲ. 마케팅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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