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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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 마케팅 제품 수명 주기에 따른 신제품 개발 전략 수립하기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의 신제품을 개발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하여야 한다. 제시된
신제품의 영역을 보고 가상의 제품을 선정하여 신제품 개발 전략을 수립하여 보자.



신제품의 영역


소비자에게 새로운 제품인가?
예 아니요
예 혁신 제품 모방 신제품
기업에
새로운 제품인가? 제품 확장,
기존 제품의 수정,
아니요 신제품 아님
제품의 추가,
재포지셔닝





1. 신제품 개발을 위한 가상의 제품 선정하기
어떤 종류의 신제품을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가상의 제품명:

2. 제품 수명 주기별 신제품 개발 전략 수립하기

(1) 선정된 가상의 제품이 제품 수명 주기상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결정한다.
(2) 어떤 형태의 신제품을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3) 도출된 아이디어 중에서 최적의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4) 선정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품의 개념을 선정한다.
(5) 제품의 개념을 중심으로 사업성을 분석하고 제품을 개발한다.


제품 수명 주기 신제품 유형 결정 아이디어 도출 제품의 개념 선정 사업성 분석과 개발






3. 신제품 개발 전략 보고서를 만들어 발표하고 평가하기
모둠별로 작성된 내용을 정리하고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발표한다.








104 Ⅲ. 마케팅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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