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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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제품 개발 전략
신제품 개발은 기업의 성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신제품 개발에 성공하면 기업
은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지만, 실패할 때는 개발에 따른 상당한 비용의 손
실과 함께 기업의 이미지도 나빠질 수 있다. 따라서 신제품 개발은 철저한 준비 단계
를 거쳐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
산업기술혁신촉진법 시행 규칙에
따라 인증하는 신제품 인증 마크 (1) 신제품의 의미
더
하나 알기 신제품이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기술 또는 기존의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NeP 인증 대상 제외 품목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소비자와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을 말한다. 신제품
• 이미 국내에서 일반화된 기술을
적용한 제품 은 좁게는 기술 혁신의 결과 지금까지 시장에 존재하지 않던 혁신 제품을 가리키지
• 제품을 구성하는 핵심 부품이 모 만, 넓게는 혁신 제품은 물론 기능을 개선한 제품, 경쟁사 제품을 모방하여 새로 생산
두 수입품인 제품
• 적용한 신기술이 신제품의 고유 한 제품, 다른 회사로부터 제품 품목이나 제품 계열을 인수하여 새로 생산하는 제품
기능과 목적을 구현하는 데 필요
하지 않은 제품 과 같이 기업으로서 처음으로 생산하는 제품을 모두 신제품으로 본다.
• 엔지니어링 기술이 주된 기술이
되는 시설
• 식품, 의약품 및 「의료 기기법」 (2) 신제품의 유형
제2조에 따른 의료 기기
•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모방할 수 소비자 측면에서 본 신제품의 유형과 시장 측면에서 본 신제품의 유형으로 분류한다.
있는 아이디어 제품
•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이론 [표 Ⅲ-1] 소비자 측면에서 본 신제품의 유형
을 적용한 제품
• 그 밖에 선량한 풍속에 반하거나 혁신적 신제품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기능이나 효능 등을 갖춘 제품
공공의 질서를 해할 우려가 있는
기능적 개선 신제품 기존 제품의 기능이나 효능 등을 크게 개선한 제품
제품
심리적 개선 신제품 기존 제품의 감각적, 심리적 가치를 개선한 제품
모방적 신제품 기존의 제품을 모방해서 새로 생산한 제품
시장 측면에서 본 신제품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표 Ⅲ-2] 시장 측면에서 본 신제품의 종류
완전한 신제품 전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는 신제품으로 기술 혁신에 따른 새로운
(창조형 신제품) 개념의 제품
계열 신제품 이미 타 기업이 형성한 시장에 후발 주자로 처음 진출하는 신제품
기존의 제품 계열을 보충하는 신제품으로 사용 방법이나 용도 세분화,
기존 제품 계열 추가 신제품
부품의 교체 등으로 다양화시킨 제품
기존 제품의 리뉴얼 신제품 기존 제품을 개선하거나 수정해서 발매하여 기존 제품을 대체하는 신제품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이나 새로운 세분 시장을 대상으로 새롭게 출시
재포지셔닝 제품
하는 것(우리나라 중고차의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원가 절감 신제품 더 낮은 원가로 유사한 성능을 제공하는 신제품
100 Ⅲ. 마케팅 믹스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