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9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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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의 종류
제품의 종류는 기준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제품의 종류
가 중요한 이유는 제품의 종류별로 서로 다른 마케팅 믹스 전략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1) 용도에 따른 제품의 분류
더
하나 알기
제품의 분류
제품은 용도에 따라 소비재와 산업
개인이나 조직체가 다른 상품을 생산하거나 사업 활동을 하는 데 쓰기
산업재 재로 나눌 수 있으며, 소비재는 소
위해서 구입하는 상품
비자의 구매 행동에 따라 편의품,
용도 선매품, 전문품으로 분류할 수 있
다. 그리고 산업재는 생산 과정의
최종 소비자가 스스로 쓰기 위해서 구입하는 상품. 소비자가 구입하여
소비재 이용에 따라 자재와 부품, 자본재,
이용한다고 해서 소비재라고 함. 소모품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림 Ⅲ-3] 용도에 따른 제품의 분류
(2) 구매 습관에 따른 제품의 분류
소비자가 보통 소량으로 자주 구입하며,
편의품 여러 점포를 돌아다니거나 여러 상표를 치약, 샴푸, 라면,
(convenience goods) 비교하지 않고 구매 결정을 내리는 과자 등
상품이다.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여러 점포를 돌며
구매 선매품 여러 상표의 적합성, 품질, 가격, 스타일 구두, 컴퓨터,
습관 (shopping goods) 등을 중심으로 대체 상품과 비교, 평가한 TV, 냉장고,
소파 등
뒤 구매하는 상품이다.
제품이 갖는 전문성이나 독특한 성격
때문에 대체품이 존재하지 않고, 상표의 스포츠카,
전문품
인지도가 높은 제품에 대해 전문적인 디자이너 브랜드,
(specialty goods)
지식을 가지고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카메라 등
구매하는 상품이다.
[그림 Ⅲ-4] 구매 습관에 따른 제품의 분류
(3) 사용 기간에 따른 제품의 분류
비내구재 한 두 번 사용으로 소모되는 유형 제품
사용
기간
내구재 여러 번에 걸쳐 반복 사용할 수 있는 유형 제품
[그림 Ⅲ-5] 사용 기간에 따른 제품의 분류
1. 제품 전략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