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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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의 이해



제품이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






1 제품의 개념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라도 제품이 될 수 있다. 빵 하나 알기
이나 장난감, 자동차, 미용, 택배 등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만족감을 주어 인 효용(Utility)
소비자의 만족감을 수치화하여 나타
간의 욕구나 필요를 충족해 주는 모든 물건뿐만 아니라 서비스, 장소, 아이디어, 조직 낸 것으로 소비자의 선호도와 일치
하게 그 상대적인 크기를 표시한다.
등도 제품이 될 수 있다. 즉, 제품이란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하는 모든 ‘편익의
묶음(bundles of benefits)’이라고 할 수 있다. 편익(benefit)
효용을 금전적으로 표시한 것
(1) 제품의 차원

제품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핵심 제품, 유형 제품, 확장 제품이라는 3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① 핵심 제품

소비자가 제품으로부터 얻는 가장 기본적인 편익으로 제품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본질이다.

② 유형 제품
제품의 본질적인 기능을 실현하기 위하여 구성되는 디자인, 스타일, 상표명, 포장 등

의 실질적인 형태를 말한다.

③ 확장 제품
제품을 구입할 때 유형 제품에 추가되는 서비스와 부수적 편익을 총합한 것으로 설

치, 배달, 할부 판매, 품질 보증, 애프터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유형 제품
상표, 디자인, 외관, 화질 등


핵심 제품
영상 뉴스, 생활 정보, 영상
확장 제품
개그, 영상 드라마, 휴식 등
품질 보증, 할부 판매, 설치
서비스, 케이블 TV 서비스,
A/S 등

[그림 Ⅲ-1] 제품의 차원
1. 제품 전략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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