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7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87
2 고객 맞춤형 마케팅
고객 맞춤형 특수 마케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뷰티 마케팅
뷰티 마케팅은 한국 대중 문화의 세계적 확산과 함께 성장하는 마케팅 분야로 의료,
문화 마케팅 등과 연계되어 가장 역동적인 변화를 보이는 마케팅 분야이다.
온-오프라인 연계 옴니 마케팅
명동·강남의 뷰티 거리 등
오프라인 상가와 디지털 광고를 통한 옴니 마케팅
의료 마케팅 체험 마케팅
우리나라 의료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피부 기초 화장품과 색조 화장품 등
미용 의료와 연계한 마케팅 증가 직접 체험을 통한 마케팅 분야
뷰티 마케팅
문화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K-팝과 함께 한국 문화의 세계화와 더불어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한 뷰티 제품 구매 및
한국 문화를 알리는 뷰티 산업 SNS를 이용한 모바일 구매의 증가
[그림 Ⅱ-23] 뷰티 마케팅과 연계되는 여러가지 마케팅
2 관광 마케팅
여행은 인간의 본원적인 욕구 중의 하나이며, 이러한 여행을 중심으로 한 산업의 핵
심이 바로 관광 마케팅이다.
관광 마케팅은 서비스 마케팅으로서의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여 무형성과 이질성, 동
시성, 소멸성 등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계절성과 비가격 경쟁, 유사 제품의 존재, 환경성
등 마케팅 환경 중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거시적 환경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는다.
4. 특수 마케팅 전략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