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6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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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제품 마케팅
신제품 마케팅은 신제품을 어떻게 새로운 시장의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고 판매할 것
인지를 다루는 마케팅을 말한다. 신제품 마케팅은 체험 마케팅과 함께 실시하는 경우
가 많다.
협곡 그러나 모든 신제품 마케팅이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신제품 마케팅에는 협곡
신기술이 혁신성을 인정받아 초 (chasm)이라는 특별한 난관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기에 소수의 혁신가와 얼리어답터
(early adopter) 계층에서 열렬히 협곡은 제품의 초기 성장 과정에서 일정 기간 동안 매출이 일어나지 않아 시장 진입
환영을 받지만, 대중에게 확산되
기 위해 도달해야 할 임계치(Critical 에 실패하거나 기업이 어려움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Mass)에 미치지 못한 채 결국 시장
의 외면을 받는 것을 말한다.
3 실버 마케팅
인간의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고령 인구가 증가하면서, 노인층은 또 다른 소비의 중
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경제적인 풍요와 의료 기술의 발달 덕분에 적극적이고 활동적
으로 노년의 삶을 가꾸며 사는 고령자가 증가하면서 실버 마케팅은 새로운 마케팅의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실버 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고령층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
킬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과 질병에 대한 노후 보장을 위해 보험에 가입하는 등 관습이나 관행을 잘 따르는
관심이 높음. 구체적인 준비를 하고 있음. 보수적인 면을 보임.
노후에는 자녀들과 여가 시간에도 편안하게 물가 상승 등 사회 문제에
가까이 살기를 희망 쉬는 것을 선호함. 관심이 많음.
[그림 Ⅱ-22] 실버 마케팅의 특징
84 Ⅱ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