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1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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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새로운 마케팅 경로 구축하기

기업들은 크로스오버 쇼핑족을 대상으로 새로운 마케팅 경로를 구축하고 있다.

L백화점은 온라인 쇼핑몰인 ‘L닷컴’과 연계한 새로운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L닷컴’ 사이트에 올라 있는 백화점 상
품을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주문·결제한 뒤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매장을 방문해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의류의 경우 주문한 상품을 매장에서 직접 착용해 보고 색상이나 크기 교환, 수선까지 할 수 있어 편리하다.

S백화점은 기존의 온라인 몰을 모두 통합하여 온・오프라인 시너
지를 높이는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 회사 관계자는 “직장인들의 출퇴
근 시간에 모바일 매출이 25% 이상 증가한다는 점에 착안해 ‘앱 L타
임’이라는 시간대별 프로모션을 전개 중”이라며 “모바일 앱 매출 비중
이 전체 온라인 매출의 30%를 넘길 정도로 빠른 신장세를 보이고 있
어 모바일 고객을 겨냥한 마케팅에 더 신경을 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크로스
오버 쇼핑

3. 새로운 형태의 쇼핑족을 위한 마케팅 경로 찾아보기

쇼루밍족과 역쇼루밍족을 위한 마케팅 경로를 설계해 보자.


돈은 많고 시간은 없는(Money-Rich, Time-Poor) 소비자들은 매장이나
환경 분석을 통한
브랜드에 대하여 큰 관심을 가지고 주변에 추천하는 성향을 보이므로, 이
전략 방향 수립하기
들에 대한 고객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자극 단계에서는 매일 바쁜 일상 속에서 수많은 자극을 접하고 있는
자극 → 정보 탐색 → 구매에 이르 돈은 많고 시간은 없는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거래 조건의 제공을 통하여
는 소비자의 구매 경로 전반에 걸 온·오프라인에 걸친 매출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날 디지털, 사
친 고민 필요 물 인터넷,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TV 광고나 전단 광고보다 훨씬 적은 비
용으로 소비자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맞춤형 제안이 가능해졌다.


돈은 많고 시간은 없는 소비자들은 짧은 시간 내에 최고의 품질과 만족
을 얻기 위하여 정보 탐색에 많이 의존하므로 유통 업자 또한 브랜드 관
정보 탐색 단계
리가 필요하다. 해당 점포에서만 볼 수 있는 행사나 상품은 유통 업자에
대한 긍정적 입소문으로 이어져 유통 업자의 이미지 구축에 도움이 된다.



유통 업체들은 소비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점포의 형태를 활용하
구매 단계
면서 여러 채널 간 시너지를 내려는 지속적 노력이 필요하다.

2. 마케팅 환경의 변화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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