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8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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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양한 마케팅 경로




하나 알기 마케팅 경로는 고객이 원하는 것과 기업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달려 있다. 즉,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 동일한 상품이라도 고객별 특성과 욕구에 따라서 기업은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상
• 짧은 대기 시간
• 좀 더 많은 점포 품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다양한 마케팅 경로가 결정된다.
• 소량의 구매 등
마케팅 경로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상품, 중간상, 경쟁자의 정책,
환경 등의 특성이 있다.
4P’s를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 경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핵심 기술이 들어가 있는 제품 생
산은 직접 한다. • 가격 할인 행사를 행사 대행 전문
• 제품 생산을 OEM 기업에 맡겨 설 기업에 맡긴다.
비 투자를 줄인다.
제품 가격



•주요 고객은 배송과 설치를 한다.
• 인적 판매는 마케팅 부서에서 직
• 유통 전문 기업에 유통 부문을 맡 유통 촉진
접 한다.
긴다.
• 온라인 광고 및 옥외 광고 등은
• 근거리 창고를 임대하여 보관비를
광고 전문 기업에 맡긴다.
줄이고 고객의 접근성을 높인다.
[그림 Ⅰ-11] 4P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 경로











톡 톡
마케팅 옴니 채널로 성장하는 다양한 마케팅 경로
옴니 채널(Omni Channel)은 모든 것을 뜻하는 라틴어 ‘옴니(Omni)’와 제품
의 유통 경로를 의미하는 ‘채널(Channel)’이 합성된 단어이다. 「한국 경제 용
어 사전」에서는 옴니 채널을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각 유통 채
널의 특성을 결합하여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한 쇼핑 환경’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옴니 채널은 오히려 오프라인 매장의 매력을 높여 체험과 즐거움을 제공
모바일과 인터넷의 일상화로 다양해진 쇼핑 형태
하여 소비자가 편리하고 가까운 근거리 쇼핑 비중을 늘릴 수 있는 기회를 만
들고 있다.



활동 위 사례를 읽고 쇼루밍으로 구매한 경우가 있는지 살펴보고, 쇼루밍이나 역쇼루밍을 선택한 이유를 이야기해 보자.


36 Ⅰ . 마케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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