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고등학교 마케팅과 광고 교과서
P. 32









3 경제 환경의 변화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국내 경제 환경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세계 경제 환

경의 변화를 중심으로 경제 환경의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FTA의 확대
FTA FTA(자유무역협정, free trade association)는 협정을 체결한 국가 간에 상품과
FTA는 그동안 유럽 연합(EU)이 서비스 교역에 대한 관세 및 무역 장벽을 철폐함으로써 배타적인 무역 특혜를 서로
나, 북미자유무역(NAFTA) 등과 같
이 인접 국가나 일정한 지역을 중 부여하는 협정이다.
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흔히 지
역무역협정(RTA: Regional Trade 우리나라는 1999년 칠레와 최초로 FTA를 맺으면서 중남미 시장 진출의 교두보
Agreement)이라고도 한다.
를 확보하였고 이후 싱가포르, EFTA, 아세안, 인도, EU, 페루, 터키, 호주, 캐나다, 중
EFTA(European Free Trade 국, 뉴질랜드, 베트남과 협정을 맺었다.
Association)
유럽자유무역연합의 약자. 스위스,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 (2) 글로벌 환경 규제의 확대
인이 회원국
산업 혁명을 계기로 산업 발전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면서 인류는 물질적 풍요를 얻
EU(European Union)
었지만 동시에 환경 파괴라는 문제도 발생하였다.
유럽 연합의 약자. 회원국은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지구 환경을 보호하면서 산업 발전을 이루는 ‘지속 가능한
키프로스,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
란드,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 발전’ 이념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경영 환경의 관리 분야를 환경 경영
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폴
란드, 포르투갈, 슬로베니아, 스페 또는 지속 가능 경영이라고 한다.
인, 스웨덴 등 28개국. 2016년 영 기업은 환경 라운드, 탄소 배출권 같은 환경 보호를 위한 새로운 규약이나 규칙
국은 국민투표를 통하여 브렉시트
(British + exit) 탈퇴를 결정했다. 에 따라 경영 활동에서 환경을 가장 기본적인 요건으로 삼아야 한다. 세계적인 환
경 규제는 기업에게는 제약 조건임과 동시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톡 톡
마케팅 환경 규제와 ISO 14001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기술 위원
회에서 제정한 ‘환경 경영 시스템’에 관한 일련의 국제 규격이다.
ISO 14001은 기업 활동의 전반에 걸친 환경 경영 체제를 평가하여 객관적인 인증을 부여한
다. ISO 14001은 기업이 단순히 해당 환경 법규 또는 규제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가의 차원을
넘어 기업이 얼마나 환경 방침, 추진 계획, 실행 및 운영, 점검 및 시정 조치, 경영자 검토, 지속
적 개선 등의 포괄적인 환경 경영을 실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ISO 14001의 로고
활동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 중에서 ISO 인증 표시가 있는 제품을 찾아보자.


30 Ⅰ . 마케팅의 이해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