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고 체육탐구
P. 17
체육은 단순한 움직임 활동이 아니라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신체 활동을 매개로 인간의 잠재 능 체육의 유익
체육 력을 발휘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한 인간을 형성시키려는 교육의 한 영역을 신체와 정신 발달
예의범절
말한다. 따라서 교육적인 목적으로 시행되는 신체 활동의 한 범위라고 할 수 있으며, 대개는 학교 규범 준수
교육 과정에서 이루어지거나 지역 사회에서 강습과 같은 형태로 진행된다. 협동심
용기, 절제
페어플레이와 스포츠
퍼슨십
즐거움
▲ 학교 체육 수업 ▲ 방과 후 체육 ▲ 지역 사회 체육
스포츠는 제도화된 규칙에 따라 승패를 겨루는 경쟁적 활동으로, 승패를 겨루는 과정에서 활발 ‘작은 사회’인 스포츠
스포츠 한 신체 활동과 고도의 신체 기량이 요구된다. 또한, 즐거움이나 재미 같은 내재적 요소와 건강, 스포츠 활동을 통해서
사회적인 규범, 가치,
스트레스 해소, 생계유지 같은 외재적인 요소를 포함한다. 현대에는 바둑, e-스포츠 등을 스포츠 태도 등을 자연스럽게
로 인정하면서 영역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익힐 수 있음을 말한
다. 정해진 규칙을 지
키고, 다른 사람과 협
동하여 문제를 해결하
는 과정은 사회화 과정
과 유사하다.
▲ 육상 스포츠(단거리 달리기) ▲ 해상 스포츠(요트) ▲ 설상 스포츠(스키)
체육과 스포츠 비교하기
체육은 신체 운동을 수단으로 하는 교육 활동이지만, 스포츠는 신체 운동 자체가 궁극적인 목적이라는 큰 차이가 있다.
나라마다 다른 스포츠 개념
•유럽: 스포츠 헌장에서 스포츠의 범위를 넓혀 경쟁적인 게임 및 스포츠, 야외 활동, 조정 운동을 예시하고 있다.
•영국: 기본적으로 사회의 일반 복지에 공헌하는 모든 운동을 스포츠라고 정의한다.
•일본: 운동 경기 및 야외 활동을 포함한 신체 운동으로서 심신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활동을 스포츠로 정의한다.
나라마다 스포츠의 개념이 조금씩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14 Ⅰ . 체육의 본질 01. 체육의 의미와 가치 15
체육탐구제풀본-0726.indb 15 2018-07-19 오후 3:1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