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고 체육탐구
P. 20
활동
중단원
과제
반 친구 모두가 참여하는 프로젝트 학습
다음 활동을 하면서 체육이 지닌 의미와 가치를 되새겨 보자.
활동 1 골든벨 울리기
학급 친구들과 모둠을 구성하여 ‘체육의 의미와 가치’라는 주제에 도전하여 골든벨을 울려 보자.
골든벨 방법
① 문제 내기: 학급을 3모둠으로 나눈 후 모둠별로 출제 영역을 구분한다. 개인별로 쪽지에 문제를 출제하여 보이지 않게 접는다.
② 준비하기: 문제 쪽지를 통에 넣고, 스케치북과 펜을 준비하여 각자 자리에 위치한다.
③ 실행하기
선생님 또는 대표로 선출된 학생이 무작위로 한 문제씩 뽑아 골든벨을 진행한다.
탈락자가 반 이상 되면 패자 부활전을 실시한다.
최후에 남은 한 사람이 우승자이며, 우승자가 ‘골든벨’을 외치면 친구들이 최후의 1인을 헹가래 한다.
※ 문제 쪽지 예시(문제를 만들고 듣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두 문장 이상으로 출제한다.)
출제자:
체육(體育)은 인간의 움직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자신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계획하고 실천하는 폭넓은 신체 활
동을 총칭합니다. 기본적으로 한자어에서 알 수 있듯이 신체를 교육시킨다는 의미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체육의 어원인 짐
노스(Gymnos)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정답: 활발 또는 나체
18 Ⅰ . 체육의 본질 01. 체육의 의미와 가치 19
체육탐구제풀본-0726.indb 18 2018-07-19 오후 3:1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