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1 고 체육탐구
P. 171
스포츠 마케터
스포츠 마케터는 스포츠 대회 및 행사를 통해 기업을 홍보하고, 스포츠
관련 행사 및 선수 지원, 스포츠 용품 판매 등으로 기업의 인지도와 이미지
를 높이는 업무를 대행한다. 스포츠 마케터는 소비자의 의식과 행태를 분석
하여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전광판, 광고지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스
포츠와 관련된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한다. 또한, 스포츠와 관련된 대회 개
최, 진행, 후원 등을 통해 기업 관련 로고가 유료 광고 외의 방법으로 대중에
게 노출되도록 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 스포츠 글로벌 마케터
이재훈(오른쪽) 특징
프로 구단, 방송국, 후원사 등을 상대로 설득력과 협상력이 필요하다.
업무 계약과 관련된 국내법과 국제법에 대한 법률 지식이 있어야 한다.
스포츠에 대한 지식과 외국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스포츠 행정가
스포츠 행정가는 스포츠 종목의 연맹, 협회, 위원회 등에 소속되어 스포츠
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처리한다. 해당 스포츠 종목을 발전시키고 홍보하
는 업무와 더불어 경기 분석, 기술 향상 등의 기술적 업무와 대회의 계획 및
진행 등 운영에 대한 업무를 담당한다. 스포츠 행정가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종목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경영, 마케팅, 역사, 법률 등 다양한 지식
과 어학 능력이 필수적이다.
특징
경영과 조직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타인을 이해하는 이타심과 외향적 성향을 지녀야 한다.
▲ 스포츠 행정가 곽대성
스포츠 분야의 전문 지식, 분석 능력, 인사 관리, 기획과 운영 등의 능력을 함양해
야 한다.
▲ 축구 행정가 박지성
▲ IOC 선수 의원 유승민
168 Ⅲ . 체육과 진로 02. 체육과 직업의 유형별 특성 169
체육탐구제풀본-0726.indb 169 2018-07-19 오후 3:1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