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1 고 체육탐구
P. 171
















스포츠 마케터


스포츠 마케터는 스포츠 대회 및 행사를 통해 기업을 홍보하고, 스포츠
관련 행사 및 선수 지원, 스포츠 용품 판매 등으로 기업의 인지도와 이미지
를 높이는 업무를 대행한다. 스포츠 마케터는 소비자의 의식과 행태를 분석
하여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전광판, 광고지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스
포츠와 관련된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한다. 또한, 스포츠와 관련된 대회 개
최, 진행, 후원 등을 통해 기업 관련 로고가 유료 광고 외의 방법으로 대중에
게 노출되도록 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 스포츠 글로벌 마케터
이재훈(오른쪽) 특징
 프로 구단, 방송국, 후원사 등을 상대로 설득력과 협상력이 필요하다.
 업무 계약과 관련된 국내법과 국제법에 대한 법률 지식이 있어야 한다.
 스포츠에 대한 지식과 외국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스포츠 행정가

스포츠 행정가는 스포츠 종목의 연맹, 협회, 위원회 등에 소속되어 스포츠
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처리한다. 해당 스포츠 종목을 발전시키고 홍보하
는 업무와 더불어 경기 분석, 기술 향상 등의 기술적 업무와 대회의 계획 및

진행 등 운영에 대한 업무를 담당한다. 스포츠 행정가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종목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경영, 마케팅, 역사, 법률 등 다양한 지식
과 어학 능력이 필수적이다.

특징
 경영과 조직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타인을 이해하는 이타심과 외향적 성향을 지녀야 한다.
▲ 스포츠 행정가 곽대성
 스포츠 분야의 전문 지식, 분석 능력, 인사 관리, 기획과 운영 등의 능력을 함양해
야 한다.









▲ 축구 행정가 박지성




▲ IOC 선수 의원 유승민
168 Ⅲ . 체육과 진로 02. 체육과 직업의 유형별 특성 169





체육탐구제풀본-0726.indb 169 2018-07-19 오후 3:18:1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