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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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드려 찍어 낸다. 외곽 형태가 단순 명료하며 간단한 문양 (3) 유의 사항
의 색 면 인쇄에 적합하여 생활에서 많이 이용된다. 찍는 방 ① 맞춤 선에 맞춘 뒤 명도가 높은 색부터 겹쳐 찍는다.
법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 ② 종이 위에 오려 낸 판을 놓고 롤러나 스펀지, 칫솔 등을 이용하
㉡ 실크 스크린: 밑그림에 따라 천의 구멍을 풀, 니스 등으로 막 여 밝은색부터 찍는다.
은 후 뚫린 구멍을 통해 잉크를 밀어 넣어 찍는다. 종이, 나 ③ 제작 과정을 충분히 익힌 뒤 티셔츠, 손수건 등에 공판화를 이
무, 유리, 금속, 천 등 다양한 재료에 찍을 수 있어서 상업적 용하여 무늬를 꾸며 본다.
으로 많이 활용된다. 인쇄가 용이하여 포스터에도 많이 활 ④ 완성된 판화를 감상하며 판화의 특성이 잘 나타났는지 살펴
용된다. 본다.
③ 제작 과정
◀ 기타가와 우타마로(喜多川歌麿/에도/1753~1806) 대
㉠ 실크 스크린: 나무로 틀 만들기 → 틀에 실크 천 씌우기 → 나무와 두 여인(다색 목판화/36.7×24㎝/1795년경)
밑그림을 실크에 옮기기 → 그림 이외의 부분을 풀이나 본
드로 구멍 메꾸기(실크 스크린 위에 감광액을 바른 후 감광
기의 빛을 쏘여 밑그림을 감광 후 씻어 내어 틀 만들기) →
스퀴즈로 잉크를 밀어 찍어 내기



(5) 다양한 형식의 판화
최근 판화는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사진, 디지털 매체, 오브제
등과 결합한 새로운 형식으로 작가들의 실험 정신이 돋보이는 다양한
판화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디지털 판화가 기존 회
화 작품을 단순히 복제하는 수단으로 전락하거나, 작품 위조 및 작품
가격 하락 등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져오기도 한다는 비판이 있다. ▶ 가쓰시카 호쿠사이(葛飾北齊/에도
말기/1760~1849) 붉은 후지산(다
색 목판화/26×38.1㎝/1825년 작)
2. 판 소거법(소멸 기법)
다색 판화는 본래 사용하는 색의 수 만큼 판이 필요하다. 그러나 판
5. 판화 작품의 표구와 보관
소거법은 한장의 판에서 이미지 부분을 조금씩 제거해 가며 다색 판
(1) 작품 표면의 요철 부분이 액자 안의 유리와 맞닿지 않도록 하며,
화를 찍는 방법이다. 이미지를 파고 찍기를 반복하면 마지막에는 가
판화 작품은 여백을 고려하여 액자를 제작한다.
장 작은 면이 찍히게 된다. 이러한 판화는 판이 소멸되기 때문에 추가
(2) 판화 작품을 표구할 때에 사용하는 풀과 테이프는 산 처리가 된
에디션을 찍는 것은 불가능하다. 판 소거법으로 판화를 제작할 때에
중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판화 용지의 손상을 방
는 색채 계획 세우기, 그리고 찍는 순서 정하기, 에디션의 수정하기 등
지하고, 얼룩도 적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
(3) 작품은 직사광선을 받으면 변색될 수 있으므로 그늘지고, 습도가
적절한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3. 에디션
에디션은 판화 작품의 하단에 연필로 서명한 판화의 전체 장수를
뜻한다. 판화는 원판을 여러 장 복제할 수 있기 때문에 판화의 희소가 학교생활 기록부 기재 예시
치와 위조 방지를 위해 각 작품의 하단에 분수로 된 일련번호와 제목
을 기재하고 연필로 서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를 들어 ‘2/10’으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 다양한 판화 표현
로 표기되어 있다면, A.P를 제외하고 총 10장 중 두 번째로 제작된 판 번호 성명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화라는 뜻이다.
<다양한 판화 표현> 수업에서 판화의 원리와 특성, 재료와
용구, 제작 방법을 이해함. 귀여운 강아지를 섬세한 칼자
판화 에디션의 종류 1 김OO 국 효과를 잘 살려 양각 기법으로 표현함. 새해를 상징하
A.P(Artist Proof): 작가 보관용으로 10% 내외로 찍는다. 는 색을 사용하여 찍어 내고, 판화의 복수성을 활용하여
여러 장 제작한 뒤 연하장으로 활용함.
T.P(Trial Proof): 테스트를 위해 찍는 작품을 의미한다.
C.P(Cancellation Proof): 작품을 다 찍고 나서 더 이상 찍지 않는다는 <다양한 판화 표현> 수업에서 판화의 원리와 특성, 재료와
뜻으로 판에 I, X자로 흠집을 낸 후에 찍는다. 용구, 제작 방법을 이해함. 친구의 환한 표정을 빨강과 노
2 정OO
랑, 그리고 장식적인 형태로 간결하게 표현하여 실크 스
크린 기법의 특성을 이용하여 표현함.
4. 다색 판화 <다양한 판화 표현> 수업에서 해먹과 유성 크레용을 이
용하여 회화적인 느낌의 석판화를 제작함. 선을 강조하여
(1) 두 가지 이상의 색으로 나타내는 판화 3 하OO 개성적으로 화면을 구성하였으며, 여러 판을 중복시켜 원
(2) 다색 판화의 제작 과정: 원화 그리기 → 색상별로 분판된 밑그림 색적인 색채와 불규칙한 형태로 넝쿨 식물의 곡선적인 이
미지를 창의적으로 표현함.
그리기 → 제판 → 찍어 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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