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P. 16






전개: 탐구 전개: 창작/정리

마무리 표현 활동
판화의 확장 새로운 판화의 형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되짚어 보기 비 오는 날의 판화
판화 표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스텐실 기법을 이용하여 버스 정류장, 등굣길 등 우리가 오가는 장소에 비가 오는 날에
현대 미술의 흐름에 맞추어 판화에도 다양한 형식의 작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판화는 복제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 책, 지폐, 포스터 만 보이는 작품을 만들어 보자.
작품 ①은 입체의 사물을 놓고 그 위에 습한 종이를 올려 형태를 떠내는 부조 기
등 다양한 인쇄물에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대량 인쇄
법을 사용한 판화이다. ②는 여러 가지 판화 기법과 회화 기법을 조합하여 만든
기계가 등장하면서 판화는 독자적인 평면 예술의 한 연필, 지우개, 가위, 칼, 방수 스프레이 등
그림을 공간에 설치한 것이다. 이처럼 현대 판화는 입체와 설치 미술의 요소를
분야로서 다양한 실험을 하며 변화하고 있다. 판의 형식과 준비물
원리를 알고 다양한 방법으로 판화 표현을 해 보자.
차용하기도 하고, 영상이나 디지털 매체와 결합하기도 한다. 이렇게 경계를 넘나
제작 방법
드는 다양한 실험을 시도하며 판화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다.
1. 표현할 내용을 정하고 이미지를 스케치한다.
2. 스케치를 큰 종이에 옮겨 그리고 윤곽을 따라 오려 낸다.
제작 과정 3. 장소를 정해 종이를 놓고 뚫린 이미지 부분에 방수 스프레이를
① 박광열(한국/1955~ ) 공간의 기억-묻혀진 이야기 1(수제 종이
캐스팅, 스탬프/100×50cm/2005년 작) 뿌린다.
4. 스프레이가 마르면 물을 뿌려 결과물을 확인한다.
완성작
❷ 종이에 그리고 오려 내기
❶ 스케치하기
③ 리지(Rizzi, James/미국/1950~2011) 나의 도시는
④ 스코우(Skou, Asbjørn/덴마크/1984~ ) 마르케
나의 친구(입체 판화/40×30cm/2015년 작) - 작가
링에르(슬라이드 필름, 라이트, 에칭/가변 크기/2010년 방수빈 외 3명(학생 공동 작품) 비 오는 날의 산책(방수 스프레이/50×150cm)
가 사망한 후에 찍어 낸 작품으로 같은 그림을 여러
작) - 오목 판화처럼 투명 판을 긁어 그림을 그린 뒤 ❹ 물을 뿌려 확인하기
장 찍은 다음 형태를 하나하나 오리고 두께를 다르게 ❸ 방수 스프레이 뿌리기 - 빗속을 산책하는 아이와 개의 이야기를 표현하였다.
빛을 투과시켜 벽면에 확대한 작품이다.
붙여 입체적으로 구성한 새로운 형식의 판화이다.
② 고자영(한국/1971~ ) 비밀 정원(목판화, 석판화, 수채/각 230×70cm/2001년 작)
 친구 작품 감상
관련 용어
뚝딱 50 분 「마르케링에르」에는 드로잉의 어떤 특징이 두드러지는가?
새로운 판으로 판화 작업하기 (43쪽을 참고해 보세요.)
레인워크스(Rainworks)
미국의 한 낙서 미술가가 고안해 낸
스텐실 기법으로 디자인한 후 방수
나무판이나 고무판 대신 우드록 등 새로운 판재를 활용하여 판화를 찍어 보자.
완성작 스프레이를 뿌려서 디자인한 부분만
준비물 우드록, 잡지, 신문, 셀로판테이프, 하드보드지, 잉크, 물감, 롤러, 바렌 등 물에 젖지 않게 하여, 비가 오면 젖지
않는 부분이 드러나 그림이 보이게
제작 과정 하는 낙서 미술이다.
장수연 외 4명(학생 공동 작품) 고개를 들어요(방수 스프레이/43×109cm)
정석우 외 3명(학생 공동 작품) 아이 러브 코리아(방수 - 학교 앞길에서 학생들이 휴대 전화를 보며 걷느라 자동차를 보지 못하여
스프레이/82×94cm) - 외국 관광객이 많이 오가는 장소 사고가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만들었다.
➊ 신문이나 잡지에 셀로판테이프를 붙였다 떼어 에 한국 방문 환영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만들었다.
➋ 우드록 판에 먹지를 대고 인
➌ 연필, 사인펜 등의 끝을 이용
내 두꺼운 도화지에 붙이는 것을 반복하여 판
쇄물을 옮겨 그린다.
화 찍을 종이를 만든다. 하여 판을 눌러 새긴다.
활동 점검하기
코칭 스텐실의 특징을 이해하고 주제가 잘 드러나게 표현하였는가?
판화를 찍을 때에도 단색의 도화지 외에 잡지
나 신문지 등 인쇄가 되어 있는 종이를 사용해
보면 재미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스스로 평가하기 만족 보통 보충
➍ 우드록 판에 잉크를 칠한다.
➎ 잉크가 종이에 골고루 묻게 •다양한 판화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였는가? 만족 보통 보충
꼼꼼히 눌러서 찍어 낸다. •판화의 현대적인 흐름을 알고 창의적인 판화를 만들었는가?
김희정(학생 작품) 자화상(우드록 판화/36.4×25.6cm)
활동 점검하기
•이 단원에서 배운 판화의 특징을 활용해서 생활에 어떻게 응용할 수 있을까?
더 알고 싶은 것은? (예시) 복제의 수단을 넘어 미래의 판화는 어떻게 바뀔까?
나무판이나 고무판과는 다른 우드록 판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였는가?
52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다양한 판화 표현 53
2017-11-27 오후 2:53:33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52
2017-11-27 오후 2:53:26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53
•고자영(한국/1971~ ) 비밀 정원(목판화, 석판화, 수채/각 230×70cm/2001
마무리 표현 활동
년 작)
비 오는 날의 판화
여러 가지 판화 기법으로 제작한 병풍 형식의 판화 작품이다.
스텐실 기법을 활용하여 비가 오는 날에만 보이는 특별한 메시
•리지(Rizzi, James/미국/1950~2011) 나의 도시는 나의 친구(입체 판화/40×
지나 그림을 구상하여 표현한다.
30cm/2015년 작)
지도 유의점
같은 그림을 판화로 여러 장 찍은 다음 형태를 하나하나 오리고 두
1) 다양한 방법으로 주제를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께를 다르게 붙여 입체적으로 구성한 작품이다.
2) 새로운 아이디어나 재미있는 이미지를 떠올려 보고 스케치하되, 단
순하고 간결한 이미지로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표현 활동 새로운 판으로 판화 작업하기
3) 공공장소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즐거움
새로운 재료를 이용하여 판화 작품을 만들어 본다. 을 줄 수 있는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 잡지, 신문 등의 종이를 콜라주하여 판화 찍을 종이를 만든다. 4) 방수 스프레이는 초소수성 방수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스프레이를 뿌릴 때 장갑과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2) 우드록 판에 스케치한 후 연필이나 사인펜 등의 끝을 이용하여 스
익혀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케치를 따라 판을 눌러 새긴다.
3) 우드록 판에 잉크를 칠하고 판화 찍을 종이를 판에 올린 후 꼼꼼 •방수빈 외 3명(학생 공동 작품) 비 오는 날의 산책(방수 스프레이/50×
히 눌러서 찍어 완성한다. 150cm)
비 오는 날 우산을 쓰고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는 소녀의 모습을
마치 동화의 한 장면처럼 표현한 작품이다.
전개: 창작 53쪽
정리 53쪽
핵심 질문 되짚어 보기
판화 표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스스로 평가하기
판화의 변화는 인쇄술의 발달로 인해 점차 다양해졌으며, 순수 미술 영 1) 다양한 판화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였는지 평가하기 위해 판화의
역에서도 평면의 차원을 넘어 입체, 설치 등 다양한 장르와 융합되면서 종류와 특징을 스스로 설명할 수 있는지 점검해 보도록 안내한다.
판화의 표현 범위가 점차 확장되고 있음을 인지하도록 지도한다. 2) 판화의 현대적인 흐름을 알고 창의적인 판화를 만들었는지 평가하
1) “현대 판화 작품은 어떠한 매체와 융합하고 있을까?”라고 질문하면 기 위해 자신의 작품에 현대 판화의 기법을 활용해 보았는지 확인해
서 현대 판화의 다양한 표현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보도록 안내한다.
2) “현대 판화 작품에서 자신의 작품에 효과적으로 응용하여 표현할 수 3) 이 단원에서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내가 생각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라고 질문하면서 판화 표현을 새롭 한 주제와 선택한 표현 방법에 효과적인 매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게 응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이야기해 보도록 안내한다.
96 | 각론
고등 미술지도서-3단원.indd 96 2017-12-20 오후 4:26:38
   11   12   13   14   15   16   17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