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P. 13
③ 처음에는 종교화, 신화 등이 그려지다가 기록화, 초상화 등이
대상을 관찰하여 특징이 나타나게 그리기
많이 그려졌다. 초기의 인물화는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그림이
모든 풍경은 시간과 계절, 지형에 따라서 특징이 다르며 색상과 분위
많았다.
기가 다르다. 같은 풍경을 보고서도 각자 보는 시각이 다르므로 표현하
④ 우리나라에서는 삼국 시대 고분 벽화에서 인물화를 찾아볼 수
고자 하는 대상을 관찰하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대상의 특
있다.
징을 파악하도록 소묘로 표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채색 재료를 사용하
여 표현하면 대상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인물의 자세
① 인물화에서는 자세와 표정, 시선 등으로 작가의 느낌이나 생각
을 전달한다. 또한 색채로 인물의 성격과 분위기를 나타내며,
배경에 의해 그림의 이야기를 깊이 있게 만들기도 한다.
② 일반적으로 인물의 움직임이 강한 자세에서는 생명력을, 움직
임이 없는 자세에서는 영원성을 느끼게 한다.
(3) 내 특징이 잘 드러나게 자화상 그리기
① 자신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방향에서 포즈를 잡는다.
② 고뇌에 빠진 표정, 언짢은 표정, 기쁨이 넘치는 표정 등 특징적
인 표정을 정확하게 포착한다.
③ 자화상은 자아 표현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심리 표현을 위해
김규리(학생 작품) 고목(연필/54.1× 김규리(학생 작품) 고목(수채/54.1×
의상과 소도구 등의 배경을 활용한다.
42.1cm) - 소묘로 표현해 보면 명암이나 42.1cm) - 소묘를 바탕으로 채색을 하여
④ 눈, 코, 입, 귀 등의 위치와 크기는 얼굴 전체와의 비례를 생각하
형태 등 대상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큰 대상의 특징과 현장의 분위기가 나타나
도움이 된다. 도록 표현하였다. 여 그리되, 확대・축소・변형하여 특징을 강조할 수 있다.
4. 인물화
(1) 인물화의 특징
① 인물이 지닌 표정이나 자세, 성격, 분위기 등을 나타낸 그림이다.
② 인물화를 통해 그 시대의 사상과 문화, 역사, 풍속, 종교 등을
알 수 있다.
(2) 인물화의 역사
① 인물은 오랜 옛날부터 회화의 중요한 소재가 되어 왔으며, 인물
화는 그 시대의 문화, 역사, 종교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② 원시 시대에는 다산과 풍요의 기원을,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신
의 형상을 닮은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이유림(학생 작품) 나를 창조하다(수채, 펜, 아 유다원(학생 작품) 물에 비친 자화상(아크릴
김홍도(조선/1745∼1806?) 무동(수묵 크릴/65×48cm) /54.1×44.4cm)
담채/27×22.7cm/18세기) - 북, 장구,
두 개의 피리, 대금, 해금 등 여섯 악기
가 한 모둠을 이루어 연주를 하고 있다.
그림 속 무동은 이 연주에 맞추어 덩실 학교생활 기록부 기재 예시
덩실 춤을 추고 있는데, 무동의 발의 동
작을 보면 금방이라도 화면 밖으로 나올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 회화로 표현하기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번호 성명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회화로 표현하기> 수업에서 생업에 종사하고 계시는 부
모님의 모습과 배경으로 소품을 넣어 자신만의 독특한
1 임OO
투명 수채 기법으로 표현하였으며, 활동 후 주변을 깨끗
이 정리함.
<회화로 표현하기> 수업에서 매일 들여다보는 거울이지
만 내 마음을 들여다본다는 자세로 거울을 바라보며 자
2 유OO
화상을 그림. 얼굴의 형태는 다소 다르지만 자신과 대화
하는 마음으로 정성껏 표현에 임함.
르누아르(Renoir, Pierre Auguste/
<회화로 표현하기> 수업에서 구겨진 신문지와 깡통을 자
1841~1919/프랑스) 물랭 드 라 갈래트의
세히 관찰하여 정밀 묘사로 표현함. 적극적인 자세로 대
무도회(유채/131×175cm/1876년 작)
3 고OO 상을 관찰하고 표현하려고 노력하였으며, 또한 다른 사
- 따스한 햇빛이 내리쬐고 있는 야외
람의 작품을 감상하고 나름대로의 작품을 분석하고 이
무대에서 음악 소리에 맞추어 춤을 추
야기함.
고 있다. 화면 곳곳에 행복한 기운이
감돈다.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 93
고등 미술지도서-3단원.indd 93 2017-12-20 오후 4:2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