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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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③ 20세기에 이르러 외형적, 감각적 측면으로서의 드로잉은 콜라
주의 방식으로부터 오브제의 수용에까지 표현 영역을 확산시
▶ 회화와 표현 켜 내면적인 드로잉을 시도하게 된다.
④ 1960년대의 팝아트에서는 사진 위에 비치는 종이를 놓고 대강
1. 회화(繪畵, painting)란?
윤곽을 베낀 다음 그것을 프로젝터에 의해 확대시켜 캔버스에
각종 안료를 써서 선, 형, 색으로 평면에 형상을 그려 내는 조형 예
옮기고, 실크 스크린으로 머리, 눈, 입술 등을 과장되게 채색한
술을 말한다.
후 사진을 확대하여 그 위에 전사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주로 자기 표현이나 장식적 목적을 위해서 행해진다. 표현되는 장
⑤ 오늘날의 드로잉은 주로 단색을 사용하여 선의 느낌을 살린 회
소나 지지재에 따라서 동굴화, 벽화, 제단화, 타블로화 등으로 분류되
화인 동시에 다양한 재료를 통해 색채에 구애받지 않고 형태
며, 표현 재료와 기법에 따라 프레스코, 템페라, 구아슈, 유화, 모자이
묘사에 전념할 수 있으며, 밑그림으로서의 기능을 넘어 폭넓은
크, 스테인드글라스, 전통 회화, 수채화, 유화, 파스텔화, 드로잉, 판화,
가능성을 열어주는 영역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콜라주 등으로 분류된다. 주제 선택에 따라 역사화, 신화화, 종교화,
풍속화, 정물화, 인물화로 나뉘며, 추상화의 경우에는 서정적 추상과 (3) 드로잉의 종류와 재료
기하학적 추상으로 나뉜다. 회화는 선사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① 드로잉은 한 가지 색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연필, 펜, 목탄, 콩테,
다양하게 변화를 거치며 발전하고 있다. 붓, 색연필, 파스텔 등의 재료가 있다. 재료마다 서로 다른 성질
과 느낌을 가지고 있으므로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에 따라 재료
2. 표현
를 달리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표현은 시각적 질서를 통해 작품으로 나타내는 과정을 말하며, 미
② 표현 방법에 따라 세부까지 정밀하게 관찰하여 묘사하는 정밀
술 작품은 작가의 표현 의지의 결과물이다. 주제를 가장 적절하게 보
묘사, 대상의 특징이나 분위기를 간결하게 그리는 스케치, 대
여 주기 위해 소재,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방법과 재료를 선택하게
상의 동작을 빠르게 표현하는 크로키 등 다양한 재료와 실험적
된다. 좋은 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기법을 시도하는 것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다.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
표현 주제는 우리 주변에 대한 관심이 계기가 될 수도 있으며, 경험 (4) 드로잉의 다양한 표현
이나 상상에 의한 것이 될 수도 있다. 주제의 표현 방법은 사실적이며 ▼김채린(학생 작품) 은박 접시(연필/27.2
×39.3cm) - 구겨진 은박 접시의 형태와 빛
재현적인 표현, 형태의 변형이나 단순화에서부터 추상에 이르기까지
이 반사되는 모습 등을 자세히 관찰하여 세
다양하다. 작가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조형 요소와 밀하게 묘사하였다.
원리에 의한 시각적 질서가 있어야 하며 작가의 독창성이 요구된다.
▶ 다양한 회화 표현
1. 드로잉 ▲이소정(학생 작품) 백조(볼펜/27×36cm)
- 대상을 꼼꼼하게 관찰하였으며, 색 볼펜으
(1) 드로잉(drawing)이란? 로 선을 겹쳐 명암 표현을 하였다.
① 드로잉은 ‘그리다’, ‘긋다’란 뜻으로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원래는 도로상에서 마차를 끈다는 표현에서 온 ‘당기다(pull)’, ◀심규진(학생 작품) 과거의 기
‘끌다(drag)’라는 뜻으로 화면에 어떤 도구를 사용하여 당기거 억 (연필/31.5×43.5cm) - 머릿
속에 떠오른 과거의 기억에 대
나 끌어서 표시를 남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이미지를 선을 자유롭게 사
② 드로잉은 대상을 정확하게 관찰하여 명암이나 양감, 질감 등의 용하여 표현하였다.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으로 대상은 표현할 때 공간 지각 능력
의 향상뿐 아니라, 그림 그리기에 있어 집중력, 관찰력, 표현력의
기초가 된다.
③ 드로잉은 대상을 단순히 그대로 묘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복잡
한 대상을 단순화하여 표현하거나 대상을 다르게 관찰하고, 개
▼신나라(학생 작품) 친구(붓펜/
성 있게 창의적인 방법으로 나타낼 수도 있다.
29.7×21cm) - 인물의 특징을 간략
④ 드로잉에서 선은 형태를 표현하는 윤곽선이 되기도 하고, 면과 하게 표현한 크로키다.
공간을 분할하기도 하면서 굵기, 간격, 방향감이나 속도, 농담,
질감, 색깔 등에 의해 각기 다른 감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2) 드로잉의 변천
① 드로잉은 주로 조형을 하기 위한 밑그림의 의미로 사용되다가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가쓰시카 호쿠사이(葛飾北齊/일본/1760~1849) 피
② 앵그르는 정확한 사생과 드로잉을 강조한데 이어 이에 반기를
리 부는 소년(먹과 붓/11×16cm/1800년경) - 선의 굵
든 들라클루아는 드로잉보다는 색채가, 지식보다는 상상력이 기와 농담을 이용하여 대상을 표현하였다.
중요하다고 보고 질풍처럼 몰아치는 즉흥을 중요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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