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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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탐구 전개: 탐구
풍경의 아름다움 공간의 인상을 어떻게 화폭에 담을까? 풍경화를 구상할 때, 공간의 모습뿐 아니라 그곳
의 사람과 사물, 장소에 깃든 의미나 추억도 생각해
보자. ⑥은 마을의 수호신 같은 나무를 커다랗게 강
자연이나 도시의 경치를 담은 그림을 풍경화라고 한다. 작품 ①은 전원 풍경을 내려다보며 그린 풍경
조하고 사람과 사물, 동물들을 비슷한 크기로 그려
화로 가까이 있는 대상은 크고 선명하게, 멀리 있는 대상은 작고 흐릿하게 그려 원근감을 나타내었다.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중도(中道)를 바라는 작가
또한 화면에 색점을 촘촘하게 찍는 방법으로 잎사귀를 풍성하게 표현하여 계절의 정취를 느낄 수 있게
하였다.
의 생각을 화폭에 담았다.
풍경을 관찰하면서 드는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시간과 날씨, 또는 빛에 따라 달라지는 색채와 분위기, 바라보는 각도와 눈높이에 따라 달라지는 형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하여 자신과 공간의 관계를
태 등을 고려하며 실내외의 다양한 풍경을 그림에 담아 보자.
풍경화에 담아 보자.
⑥ 이왈종(한국/1945~ ) 제주 생활의 중도(장지에 아크릴/73×91cm/2013년 작)
① 피사로(Pissarro, Camille/덴마크→프랑스/1830~1903) 창밖의 풍경: 에라니 쉬르 엡트(유채/65×
81cm/1888년 작) ② 뒤피(Dufy, Raoul/프랑스/1877~1953) 몽포르 라모리의 풍경(수채/48×67cm/1918년 작) -
평화로운 전원 풍경의 인상을 투명 수채화 기법으로 담아냈다.
⑦ 김윤희(한국/1984~ ) 두 개의 탑(장지에 아크릴, 먹/73×135cm/2012년 작) - 멀고 가까운 산을 ⑧ 정민지(학생 작품) 공간의 발견(아크릴, 모델링 페이스트/
66×44cm) - 각기 다른 시점에서 본 한 건물의 내부와 외부
먹의 농담 변화를 주어 표현하였고, 언덕 동네의 집들을 아크릴 물감에 화려한 색채로 그려 도시 풍경을 풍경을 연결하여 그렸다.
주관적으로 해석하였다.
표현 활동 공간의 의미를 담은 풍경화
일상에서 스치는 다양한 장소를 바라보고 떠오르는 생각을 담아
③ 호크니(Hockney, David/영국/
1937~ ) 룩소 호텔(색연필/35.5× 풍경화를 그려 보자.
④ 최요셉(한국/1968~ )
43cm/1978년 작) - 1점 투시를 적
교회 계단(나무 위에 유채/
용하여 공간의 구조와 깊이가 잘
62×46cm/2013년 작) - 도화지, 캔버스, 연필, 색연필, 아크릴 물감 등
드러난다. 빛의 표현이 밝은 분위 준비물
오래된 건축물 내부의 낡은
기를 이끌고 있다.
모습을 질감을 잘 살려 표현
제작 방법
하였다.
1. 풍경을 보고 떠오르는 느낌과 생각을 바탕으로 구도를 잡고 스케치한다.
2. 재료와 기법을 선택하고 채색하여 완성한다.
3. 친구들에게 결과물을 보여 주고 의견을 나눈다.
이연재(학생 작품) 빌딩 숲(유채/36×45cm) - 삭막해 보이는
코칭 도심의 빌딩들을 화사한 색으로 칠하여 느낌이 밝아졌다.
빌딩의 윗부분을 생략하여 꼭대기를 보기 힘든 빌딩의 높이를
건물이나 자연물 등 풍경을 이루는 대상은 거리와 보는 위치에 따 암시하였다.
라 형태나 인상이 달라지므로 의도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위
치와 시점을 찾아 스케치해 보세요. 김지현(학생 작품) 402번 버스(아크릴/88×38cm) - 버스를 타고
집에 가는 길에 인상적으로 본 차창 밖 풍경을 손과 함께 그렸다.
활동 점검하기
풍경의 의미를 담고 적절한 재료와 기법으로 표현하였는가?
⑤ 김소현(학생 작품) 흐르다(패널에 먹, 수채, 색연필/45×170cm) - 놀이터이자 빨래터였던 청계천을 소재로 시대적 흐름을 그렸다. 제목 「흐르다」는 물의 흐름과 시대적 흐름을 동시에 다룬 중의적 표현이다.
46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회화로 표현하기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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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크(Braque, Georges/프랑스/1882~1963) 한낮의 정물(유채/115×
접 받는 부분과 받지 않는 곳을 포착하여 표현하였다. 밖에서 비치
146.7cm/1929년 작)
는 빛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색의 대비를 강하게 나타내었다.
작가는 초기에 주로 풍경을 그렸고, 중기 이후에는 정물, 실내, 인물
등을 주제로 삼았는데, 그의 작품 구성은 이성과 감각의 조화를 중시
하였다. 다양한 시점의 구도로 기묘하게 표현된 기타와 과일, 병 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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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물들이 미묘한 생명력을 보여 준다.
•리히텐슈타인(Lichtenstein, Roy/미국/1923∼1997) 크리스털 그릇이 있는 풍경의 아름다움 – 공간의 인상을 어떻게 화폭에 담을까?
정물(캔버스에 유채, 합성 폴리머/1973년 작) 풍경을 어느 위치에서 보고 그리느냐에 따라 그림의 인상이 달라진
단순한 형태와 밝은 원색, 날렵하면서도 강한 윤곽선, 인쇄 방식에 다. 시간대와 날씨, 빛, 원근감 등을 살려 공간의 특징이 잘 나타나게
서 생기는 망점들은 작가의 작품에서 주로 나타나는 표현 특징이다. 그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파티(Party, Nicolas/스위스/1980~ ) 정물화(캔버스에 파스텔/155.5×
•피사로(Pissarro, Camille/덴마크→프랑스/1830~1903) 창밖의 풍경: 에라
185.5cm/2015년 작)
니 쉬르 엡트(유채/65× 81cm/1888년 작)
과일의 형태, 질감, 색 등을 왜곡하여 표현한 작품으로 선명한 파스
작가는 인상주의 화가답게 빛에 의해 시시각각 변하는 농촌 풍경을
텔의 색감을 활용하여 정적인 분위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포착하여 집, 나무, 산, 들판, 농부 등의 모습을 잔잔한 붓 터치와 부드
표현 활동 주관적인 생각을 담은 정물화 러운 색감으로 담아냈다. 작가가 쇠라와 시냐크의 영향을 받아 점묘
법으로 그린 작품이다.
새로운 시선으로 정물을 바라보고, 떠오르는 생각을 구체화하여 표
•뒤피(Dufy, Raoul/프랑스/1877~1953) 몽포르 라모리의 풍경(수채/48×
현한다.
67cm/1918년 작)
1) 정물은 주가 되는 것과 부수적인 것, 큰 것과 작은 것들을 변화 있
간결한 형태와 차분한 색감으로 편안한 분위기의 풍경을 표현하여
고 통일성 있게 배치한다.
보는 이에게 삶의 기쁨과 평화를 일깨워 주는 작품이다. 작가는 밝고
2) 대상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방향과 구도를 정하고 그릴 범위를 생
장식적인 색채와 스케치하듯 빠르게 그은 선들로 이루어진 독특한 회
각하여 스케치한다.
화 기법으로 야수파의 특징을 보여 준다.
•한승목(학생 작품) 과자 속에 풍덩(유채/36×43.5cm)
과자를 먹는 아이를 정물로 생각하여 표현하였다. 비닐로 된 과 •호크니(Hockney, David/영국/1937~ ) 룩소 호텔(색연필/35.5×43cm/1978
자 봉지의 질감을 파악하여 꼼꼼하게 표현하였으며, 굴러다니는 년 작)
과자들은 화면 전체에 장식의 효과를 내고 있다. 천장과 바닥을 연결하면 맞닿는 부분에 소실점이 하나 생기는 1점
투시로 원근을 표현했다. 파스텔 색조의 색연필로 부드럽게 채색하
•박혜리(학생 작품) 오후의 정물화(아크릴/50×40cm)
고, 오른쪽 열린 창을 통하여 들어오는 빛은 흰 종이로 남겨 두어 밝
식탁 위에 놓여진 정물과 배경을 함께 표현한 정물화로, 빛을 직
은 분위기를 이끌어 내고 있다.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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