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P. 3










단원의 학습 목표
•회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대상을 관찰하고 짜임새 있는 화면을 구성하여 주제가 드러나게 표현할 수 있다.
• 판화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생활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판화 형식과 경향을 알아보고 창의적으로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단원 평가 계획

소단원명 성취 기준 평가 기준 평가 방법


1) 드로잉, 정물화, 풍경화, 인물화 등의 표현에서
(12미02-02)조형 요소와 원리를 다양하게 응용하여 창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설
회화로 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명할 수 있다. 관찰법
표현하기 2) 대상을 관찰하여 짜임새 있게 화면을 구성하고 실기 평가법
(12미02-03)여러 가지 표현 매체의 조합이나 응용ㆍ확
주제를 드러낼 수 있는 재료와 매체를 선택하여
장을 통해 새로운 표현 효과를 탐색할 수 있다.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12미02-04)주제와 표현 의도, 재료와 표현 방법, 매체,
표현 과정,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1) 판화의 기법과 특징을 이해하고, 판화가 생활에
다양한 (12미02-05)작품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작품을 수정 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관찰법
판화 표현 하거나 다음 작품 계획에 반영할 수 있다. 2) 판화의 다양한 형식과 표현 방법을 응용하여 표 실기 평가법
현할 수 있다.








단원 지도 계획


소단원 차시 교과서 쪽 학습 목표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교수·학습 방법

•드로잉의 재료와 선의 느낌 탐색하기
• 회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을 이해 •정물화와 채색 재료의 특징 탐색하기
• 직접 교수법
할 수 있다. • 풍경의 아름다움과 공간 표현 방법 익
회화로 • 반응 중심 학습 모형
6 42~49 • 대상을 관찰하고 짜임새 있는 화 히기
표현하기 • 창의적 문제 해결
면을 구성하여 주제가 드러나게 •인물의 자세와 표정 관찰하기
학습 모형
표현할 수 있다. • 그림들을 조합하여 이야기가 있는 작
품 만들기

• 판화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판화의 종류와 특성 탐색하기
생활에 미친 영향을 파악할 수 있 • 직접 교수법
• 판화 기법과 형식의 확장과 응용 탐색
다양한 다. • 반응 중심 학습 모형
4 50~53 하기
판화 표현 • 새로운 판화 형식과 경향을 알아 • 창의적 문제 해결
• 스텐실 기법을 활용하여 공공 미술 제
보고 창의적으로 응용하여 표현할 학습 모형
작하기
수 있다.





지도 유의점

• ‘회화로 표현하기’에서는 대상을 관찰하여 짜임새 있게 화면을 구성하고 주제를 드러낼 수 있는 재료와 매체를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다양한 판화 표현’에서는 판의 형식에 따른 제작 과정을 익혀 다양한 방법으로 판화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연계 활동’에서는 실크 스크린의 특징을 이해하고 주제가 잘 드러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 83





고등 미술지도서-3단원.indd 83 2017-12-20 오후 4:26:07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