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P. 5






도입 전개: 탐구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회화로 표현하기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그림으로 어떻게 표현할까?







② 마틴(Martin, Kenneth/영국/1905~1984) 우연과 순서 5: 빨강(유채/122×122cm/
① 세라(Serra, Richard/미국/1939~ ) 특별한 제목(목탄/96×126.5cm/1972년 작) 1970년 작)
드로잉 재료와 선 사용에 따라 그림의 인상은 어떻게 달라질까?
드로잉은 주로 선으로 이미지를 나타낸다. 선은 드로잉에서 가장
중요한 조형 요소로 강약과 방향, 속도 등에 따라 그리는 사람의 개성
을 드러낼 수 있다. 드로잉은 연필, 목탄, 콩테, 펜, 색연필, 파스텔 등
의 재료를 사용한다. 대상을 관찰하여 그린 작품 ③은 세밀한 묘사가
가능한 연필의 특성을 잘 활용한 것이다. 한편 목탄의 특성이 드러난
①에서는 강한 선과 부드럽게 문지른 흔적으로 화가의 충동적인 감정
과 손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고, ②는 흰 배경 위에 신중하게 그은 직
선들에서 변화하는 리듬이 느껴진다. 이처럼 드로잉은 현실에 존재하 ③ 서하늘(학생 작품) 수도꼭지에 비친 나(연필/38.2×54.5cm) - 수도꼭지의 표면에 비치는
는 사물만이 아니라, 화가의 감정 등 보이지 않는 것도 표현할 수 있 모양을 따라 왜곡된 자신의 모습을 정교하게 묘사하였다.
제임스(James, Marcus/영국/1973~ ) 스노든산(색연필/133×200cm/2015년 작)
다. 재료에 따라 달라지는 선의 느낌을 실험해 보고 주제에 알맞은 재
1. 위 작품을 보고 무엇이 느껴지는가?
료를 선택하여 표현해 보자.
2. 작가가 표현 재료로 종이와 색연필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위 작품은 색연필 특유의 다양한 색과 정교한 선으로 작가가 풍경을 바라보며 느낀 환상적인
감흥을 드로잉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와 같이 많은 작가들은 자기 주변의 다양한 사물과 그에 대
한 생각을 그림으로 남겼다.
또 정물화, 풍경화, 인물화에는 표현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기도 하고, 작가의 감정이 담기기도
한다. 주변을 둘러보고 그리고 싶은 대상을 찾아보고 그것을 관찰하며 받은 느낌과 생각을 그림
에 담아 보자. 화면을 구성할 때 조형 요소와 원리를 고려하고, 다양한 표현 재료와 기법 중 어떤
것을 활용할지도 생각하며 작품을 구상해 보자.
학습 목표
나의 학습 진단
•회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나의 학습 계획
정물화의 화면 구성
• 대상을 관찰하고 짜임새 있는 화면을 구성하여 주제가 드러나게
원근감의 표현 방법 ⑤ 김지현(학생 작품) 무제(콩테/59×39.3cm) - 인체의
표현할 수 있다. ④ 김선진(학생 작품) 대조(연필, 색연필/39.3×54.5cm) - 자신의 신발과 대중의 하이힐을 대조적으로 움직임을 포착한 후 빠른 시간에 선의 강약을 살려 그린
인물화의 표현 요소 표현하였다. 운동화는 정밀 묘사로, 하이힐은 간단한 선묘로 나타내었다. 크로키이다. 손의 힘을 조절하여 콩테의 농담과 선의

을(를) 알고 있다. 고 싶다. 강약을 잘 나타내었다.
42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회화로 표현하기 43
2017-11-27 오후 2:52:48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42
2017-11-27 오후 2:52:44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43
교과서 예시 자료 해설과 지도 방법 게 표현할 수 있다. 드로잉은 주로 단색을 사용하여 선의 느낌을 살
린 회화인 동시에 다양한 재료를 통해 색채에 구애받지 않고 형태 묘
도입 42쪽 사에 전념할 수 있으며 밑그림으로서의 기능을 넘어 폭넓은 가능성을
열어 주는 영역으로, 재료에 따라 다양한 선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
•제임스(James, Marcus/영국/1973~ ) 스노든산(색연필/133×200cm/2015 다. 연필, 목탄, 콩테, 펜, 색연필, 파스텔 등의 다양한 사용 방법을 익
년 작) 혀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작가는 자연을 재해석하여 리듬감이 있는 공간을 명료하게 표현한
다. 색연필 드로잉으로 표현한 풍경은 광학 효과로 시선을 끈다. 그는 •세라(Serra, Richard/미국/1939~ ) 특별한 제목(목탄/96×126.5cm/1972
자연을 자신의 방식으로 보고, 색연필의 반복된 패턴을 세심하게 사 년 작)
용하였다. 목탄의 부드러운 선으로 사각형을 표현하였다. 선은 두께, 명암, 긋
는 속도 등으로 보는 사람에게 감정을 일으키게 할 수 있으며, 선을
동기 유발
통해 화면 속에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 작품은 지워지지 않고
1. 위 작품을 보고 무엇이 느껴지는가?
남겨진 윤곽선에 의해 여러 공간이 생성되었으며, 여러 개의 사각형에
작가는 자연을 자신의 방식대로 보고, 자연에서 받은 감동을 담
의해 공간과 움직임을 느끼게 한다. 목탄으로 선을 그은 다음 천이나
아 표현하였다. 현실에서는 볼 수 없는 환상적인 자연이 느껴진다.
손가락으로 문질러 표현하여 부드러운 색조와 명암, 질감 등을 나타
2. 표현 재료로 종이와 색연필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내었다.
종이 위의 색연필은 선의 겹침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명암 표현
•마틴(Martin, Kenneth/영국/1905∼1984) 우연과 순서 5: 빨강(유채/122×
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색깔을 낼 수 있다. 무엇보다 가늘고 정교
122cm/1970년 작)
한 선과 색으로 표현하여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다.
작가는 연속 배열, 단조로움, 그리고 움직임이 있고 불안정해 보이
는 사선에 변화를 주어 리듬의 효과를 만드는 데 관심을 두었다. 이
작품은 하얀 배경 위에 신중하게 그은 빨갛고 굵은 사선들로 이루어
전개: 탐구 43쪽 져 있으며, 그 사선들은 굵기와 간격, 색이 모두 같다. 그는 선과 색의

배열을 전체를 구성하는 리듬으로 여겼으며, 이러한 연속 배열을 통
드로잉 – 재료와 선 사용에 따라 그림의 인상은 어떻게 달라질까? 해 음악보다 더 깊은 조화와 불균형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드로잉은 재료마다 서로 다른 성질과 느낌을 가지고 있으므로 나
•서하늘(학생 작품) 수도꼭지에 비친 나(연필/38.2×54.5cm)
타내고자 하는 의도에 따라 재료를 달리 선택하여 효과적으로 활용
수도꼭지는 은색의 금속으로 되어 있어 물체가 비쳐 보인다. 평면
해야 한다. 선은 덩어리를 암시하고 대상의 윤곽을 나타낸다. 그중에
에 비쳐 보이는 것과는 달리 입체 속에 왜곡되어 비쳐 보인다. 금속의
서도 윤곽선은 드로잉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다. 선은 긋는 방향이
질감뿐 아니라 명암과 양감, 그리고 왜곡된 형상을 연필로 꼼꼼하게
나 속도, 진하고 흐림, 굵고 가늚 등의 변화만으로도 주제를 심도 있
그려 낸 능숙한 표현이 돋보인다.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 85





고등 미술지도서-3단원.indd 85 2017-12-20 오후 4:26:12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