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P. 8






전개: 탐구 전개: 창작/정리

마무리 표현 활동
인물의 자세와 표정 사람들의 모습을 어떻게 표현할까?
되짚어 보기 이야기가 있는 그림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그림으로 어떻게 표현할까? 다양한 회화 표현 방식으로 대상을 그리고, 그림들을 조합하여 이야기가 있는 작품을
인물화에서는 그 인물이 가진 특징과 개성이 인물의 표정과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표현할 때에는 먼저 대상을 관찰하
자세에 드러난다. 작품 ①은 마네가 배 위에서 그림을 그리고
여 특징을 파악하고, 대상의 특징에서 느껴지는 심상과 만들어 보자.
있는 모네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작가는 같은 화가로서 바라본
감정을 작품에 담아낸다. 이때, 표현 의도에 맞게 재료와
친구의 모습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그림에 담았다. 인물화는 인 준비물 도화지, 연필, 지우개, 풀, 가위, 수채 물감 등
기법을 선택하면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
다. 대상에서 받은 자신만의 느낌을 다양한 재료와 기법으
물의 전신을 공간과 함께 그릴 수도 있고, ②나 ④처럼 사람의
얼굴 등 신체 일부만을 화폭에 담을 수도 있다. 인물의 표정과 로 표현해 보자.
완성작
몸짓을 잘 관찰하고 적절하게 화면을 구성하여 그림을 보는 이
제작 방법
에게도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인물화를 그려 보자.
1. 표현하고 싶은 주제를 탐색한다.
2. 주제를 생각하며 배경이 될 풍경과 그 안에 배치할 정물을 찾는다.
① 마네(Manet, Édouard/프랑스/1832~1883) 3. 각각 다른 종이에 스케치한 후 채색한다.
아르장퇴유의 보트 선상에서 작업 중인 모네 4. 풍경화 위에 정물을 오려 붙여 화면을 구성한다.
(유채/80.5×100.5cm/1874년 작)
제작 과정
코칭
주제를 드러내려면 어떤 공
간과 사물을 선택해야 할지
생각해 보세요.
➊ 풍경화 스케치하기 이진주(학생 작품) 오후 3시(수채, 오려 붙이기/39.3×54.5cm) - 실내에서 차를 마시다가 찻물을 쏟았는
④ 장샤오강(張曉剛/중국/1958~ ) 기억 상실과 기억: 잠(유채/110×
130cm/2006년 작) - 감은 눈에 작게 반짝이는 눈물이 보여 입을 데, 그것이 홍수가 되어 떠내려가는 모습을 상상하여 표현하였다.
다문 소년의 표정에서 깊은 슬픔이 느껴진다.
 친구 작품 감상
② 이은나(한국/1975~ ) 제발!(수묵 담채/150×150cm/
2008년 작) - 통통한 볼과 놀란 듯한 표정이 인물을
개성적으로 보여 준다.
③ 쉴레(Schiele, Egon/오스트리아/1890~1918) 두 소녀(수채/40×
30.6cm/1911년 작) -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가진 두 소녀가 얌전히
앉아 있는 모습을 투명 수채 기법으로 그렸다.
➋ 정물화 채색하기
표현 활동

다양한 방법으로 친구 얼굴 그리기
완성작
친구 얼굴의 특징을 파악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자.
준비물 도화지, 연필, 지우개, 채색 도구 등 이민정(학생 작품) 날아라 내 친구들!(수채, 오려 붙이기/39.3×
하민수(학생 작품) 여행(수채, 오려 붙이기/39.3×54.5cm) - 여행 54.5cm) - 학교 풍경과 내가 아끼는 것들을 조합하여 상상의 풍경
가방을 보고 여행지의 풍경을 상상해서 가방 속에 그려 넣었다.
제작 방법 이미지를 만들었다.
➌ 풍경화 위에 오려낸 정물을 조합하기
1. 친구의 얼굴을 관찰하여 특징적인 자세와 표정을 포착한다.
2. 비례, 균형, 표정, 시선의 방향 등을 생각하며 다양한 재료로 표현한다.
활동 점검하기
3. 완성된 작품을 친구에게 보여 주고 의견을 나눈다.
흥미로운 소재 선택과 구도로 개성 있는 작품을 만들었는가?
코칭
친구와 대화를 나누며 친구의 개성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표정과 각도를 찾아보세요. 스스로 평가하기 만족 보통 보충
•회화의 특징과 표현 방법을 이해하였는가? 만족 보통 보충
•대상을 관찰하고 짜임새 있게 화면을 구성하여 주제가 드러나게 표현해 보았는가?
•일상생활에서 인물화, 풍경화, 정물화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활동 점검하기 고영채(학생 작품) 내 친구(아크릴, 색종이, 잡지, 연필, 볼펜/각 25.7×36.4cm)
더 알고 싶은 것은? (예시) 인물과 풍경을 함께 그리면 인물화일까, 풍경화일까?
친구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 주는 자세와 표정을 포착하여 표현하였는가?
48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회화로 표현하기 49
2017-11-27 오후 2:53:16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48
2017-11-27 오후 2:53:08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49
•최요셉(한국/1968~ ) 교회 계단(나무 위에 유채/62×46cm/2013년 작) 표현 활동 공간의 의미를 담은 풍경화
풍경화는 자연이나 구조물을 보고 아름답게 느껴지는 부분을 선택
등굣길, 친구네 집으로 가는 길 등 일상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풍경
하여 그린 그림으로, 화면의 구도와 색채에 유의하면서 원근감을 살
과 장소를 관찰하며 느껴지는 감정이나 떠오르는 생각을 담아 풍경
려 표현한다. 이 작품은 나선형 계단의 실내 정경을 포착하여 꼼꼼하
화를 그린다.
게 묘사하고 있다. 오래된 건축물 내부의 낡은 질감과 회백색의 톤으
1) 의미를 담아 표현하고 싶은 풍경이나 장소를 정한다.
로 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잘 나타내었다.
2) 풍경 또는 장소를 바라보며 떠오르는 감정과 생각을 바탕으로 스
•김소현(학생 작품) 흐르다(패널에 먹, 수채, 색연필/45×170cm)
케치한다.
청계천의 옛 모습과 지금의 모습을 화면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3) 의도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재료와 기법으로 채색한다.
배치하여 시대적 흐름을 그렸다. 청계천에서 빨래하는 옛 모습은 빛
•이연재(학생 작품) 빌딩 숲(유채/36×45cm)
바랜 사진처럼, 고층 건물이 늘어선 오늘날의 모습은 천연색 사진의
빌딩의 수직선으로 상승감을 나타내었으며, 삭막해 보이는 도심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의 빌딩들은 화사한 색으로 칠하고 빌딩 윗부분은 생략하여 추상
47쪽 적으로 표현하였다.
•김지현(학생 작품) 402번 버스(아크릴/88×38cm)
•이왈종(1945~ /한국) 제주 생활의 중도(장지에 아크릴/73×91cm/2013년 작)
버스를 타고 집에 가는 길의 차창 밖 풍경을 애니메이션처럼 표
사람의 시각에서 보면 인간이 큰 존재이지만 자연의 시각에서는 사
현하였다.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풍경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람도 나비나 물고기처럼 똑같은 생명체이다. 작가는 사람, 집, 자동차,
꽃과 나비, 물고기 등을 비슷한 크기로 표현하고, 마을을 지키는 신성
한 나무를 가장 크게 표현하는 등 원근법이나 대상의 크기, 명암과 같 48쪽
은 형식에서 벗어나 자유로움을 추구하였다.
인물의 자세와 표정 – 사람들의 모습을 어떻게 표현할까?
•김윤희(한국/1984~ ) 두 개의 탑(장지에 아크릴, 먹/73×135cm/2012년 작) 인물의 표정과 자세를 꼼꼼하게 관찰하여 화면을 구성하고, 분위기
언덕의 집들은 알록달록한 색으로 채워나가고, 산은 자연의 물성이 에 어울리는 재료를 선택하여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녹아 든 수묵으로 표현하여 대조를 이룬다. 작가는 우리 강산의 아름
다움을 먹과 아크릴 물감을 이용해 전통과 현대, 과거와 현재의 시공
•마네(Manet, Édouard/프랑스/1832~1883) 아르장퇴유의 보트 선상에서
간적인 공존을 펼쳐 보인다.
작업 중인 모네(유채/80.5×100.5cm/1874년 작)
•정민지(학생 작품) 공간의 발견(아크릴, 모델링 페이스트/66×44cm) 마네와 모네는 절친한 선후배 사이였다. 마네는 법조인 아버지를
한 건물의 내부와 외부 모습을 각기 다른 시점에서 보고 공간을 표 둔 집안이라 생계에 문제가 없었지만 모네는 30대 후반까지 가난한
현하였다. 눈높이보다 윗부분은 천장이 많이 보이고, 아랫부분은 건 생활을 했다.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모네는 마네에게 경제적 도움을
물 외의 또 다른 공간이 보인다. 가운데 부분은 색채를 강조하여 위아 청했다. 파리 센강 풍경을 그리는 데 열중하던 모네는 1873년 작은 보
래 부분과 대조를 이룬다. 트를 개조해 스튜디오로 사용했다. 이듬해 여름 파리 근교 아르장퇴
88 | 각론
고등 미술지도서-3단원.indd 88 2017-12-20 오후 4:26:21
   3   4   5   6   7   8   9   10   11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