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P. 9









유로 찾아간 마네는 이 보트 안에서 그림을 그리는 모네를 발견했다. 전개: 창작 49쪽
그림에 열중하는 모습이 좋았었던지 「아르장퇴유 보트 선상에서 작
업 중인 모네」를 그렸다. 마네는 모네의 그림에서 영향을 받았는데,
핵심 질문 되짚어 보기
이 그림에서 마네는 모네의 기법을 따르고 있다. 마네가 세상을 떠난
대상에서 받은 느낌을 어떻게 표현할까?
뒤 마네의 화제작인 「올랭피아」가 미국 수집가에게 팔리자 모네는 이
대상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표현 방법이 달라지고, 그리는
를 되찾아오기 위한 국민 운동을 주도했다. 각계각층에서 거둔 모금
과정에서 개성이 드러난다. 그러므로 대상에서 받은 나만의 느낌을 다
으로 「올랭피아」를 다시 사들인 모네는 ‘이 그림은 프랑스의 영광이
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 기쁨’이라는 편지와 함께 프랑스 정부에 기증했다. 「아르장퇴유 보
1) “대상에서 받은 감정을 작품에 담아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고 질
트 선상에서 작업 중인 모네」는 두 화가의 우정이 담긴 작품이다. 문하면서 대상을 유심히 관찰하며 대상의 특징을 파악한 뒤 특징에서
•이은나(한국/1975~ ) 제발!(수묵 담채/150×150cm/2008년 작) 느껴지는 감정을 표현해 보도록 지도한다.
2)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고 질문
사람의 얼굴에 나타나는 표정은 흥미로운 그림의 소재가 될 수 있
하면서 표현 의도에 맞는 재료와 기법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느낌을 표
다. 얼굴을 통해 그 사람의 성격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얼굴의 비
현해 보도록 지도한다.
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표현한 작품으로 체온이 있는 살갗과 부드
러운 머리카락, 빛나는 눈동자 등의 질감, 빛의 방향에 따른 명암 등
을 진지하게 관찰하여 표현하였다. 거기에다 뽀얀 피부색과 오동통한
마무리 표현 활동
질감이 잘 나타나 있다. 볼에 빨갛게 상기된 놀란 표정을 흥미롭게 표
현한 작품이다. 이야기가 있는 그림
이 단원에서 배운 드로잉, 정물화, 풍경화, 인물화를 그려 보고,
•쉴레(Schiele, Egon/오스트리아/1890~1918) 두 소녀(수채/40×30.6cm
이 그림들을 조합하여 이야기가 있는 작품을 만든다.
/1911년 작)
쉴레는 사실보다 주관과 감정을 강조하는 표현주의 화가로, ‘오스 지도 유의점
트리아 화가 연맹’의 클림트를 만나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클림 1) 이 단원에서 배운 표현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모둠 활동으로
트와는 다르게 몽환적인 상상력과 현실의 경계가 뚜렷하다. 이 그림 할 수도 있다.
은 앉아 있는 두 소녀의 특징과 초롱초롱한 눈동자, 옷주름 등을 파악 2) 작품의 주제에 적합한 구도와 공간감을 계획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해
보도록 유도한다.
하여 투명 수채 기법으로 그렸다. 단색의 배경과 색채에서 그림의 차
분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이진주(학생 작품) 오후 3시(수채, 오려 붙이기/39.3×54.5cm)
1점 투시에 의한 풍경화를 오리고 다양한 정물을 조합하여 실
•장샤오강(張曉剛/중국/1958~ ) 기억 상실과 기억: 잠(유채/110×130cm/
내를 표현하였다. 실내에서 차를 마시다가 쏟은 물이 홍수가 되어
2006년 작)
정물들이 떠내려가는 모습을 재미있게 표현하여 이야기가 있는
장샤오강은 우연히 발견한 가족의 옛 사진을 보고 영감을 얻어 이
그림을 나타내었다.
그림을 그리게 된다. 그는 사진 속 얼굴에서 사적인 은밀함과 집단주
의 세대의 공통된 표준화를 발견하였다. 이것은 그가 고민해 온 정체 •하민수(학생 작품) 여행(수채, 오려 붙이기/39.3×54.5cm)
성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주었다. 그는 회색 계통의 배경에 얼굴을 크 평범한 정물화에서 상자 안에 풍경을 그려 넣음으로써 초현실
게 배치하고 혈연을 연상시키는 붉은 선과 과거의 상처나 흔적을 암 적인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시하는 한 조각의 빛을 스며들게 하였다. 고요한 인물의 표정과 냉정
•이민정(학생 작품) 날아라 내 친구들!(수채, 오려 붙이기/39.3×
하고 차분한 단색조, 그 가운데 빛으로 물든 상처의 흔적은 크고 맑은
54.5cm)
눈동자에 부딪쳐 공감을 이끌어 냈다.
학교 건물에 정물화의 개체들을 오려 붙여 사물들이 중력을 거
표현 활동 다양한 방법으로 친구 얼굴 그리기 스르며 날아다니는 상상을 표현하였다.

친구의 느낌과 개성을 파악하여 친구 얼굴을 그린다.
1) 인물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방향에서 포즈를 잡는다. 정리 49쪽
2) 인물의 특징적인 표정을 정확하게 포착한다.
3) 외모뿐 아니라 내면의 모습까지 드러나도록 표현한다.
스스로 평가하기
•고영채(학생 작품) 내 친구(아크릴, 1) 대상을 관찰하고 짜임새 있는 화면 구성으로 주제가 드러나게 표현
색종이, 잡지, 연필, 볼펜/각 25.7× 해 보았는지 평가하기 위해 통일과 변화, 강조와 생략 등으로 그리
36.4cm) 고자 하는 생각을 의도적으로 꾸며 보았는지를 평가해 보도록 안내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하여 얼굴 한다.
2) 자신이 제작한 작품을 성찰하고 다음 작품 계획에 반영하여 나타내
의 특징을 나타내었다. 사용한 재료
보았는지 평가하기 위해 내 작품에는 어떤 내용을 어떠한 생각으로
에 따라 얼굴과 작품의 분위기가 달
진솔하게 구성하고 표현하였는지 고민해 보도록 지도한다.
라짐을 알 수 있다.
3) 일상생활에서 인물화, 풍경화, 정물화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친구 작품 감상 알기 위해 호기심이나 애정을 가지고 주변의 대상들을 꼼꼼히 살펴
▶김연주(학생 작품) 친구 얼굴(콜라주/ 보고 자기의 느낌과 생각을 담아서 즐거운 표현의 세계를 경험하며
54.1×39.4cm)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 89





고등 미술지도서-3단원.indd 89 2017-12-20 오후 4:26:23
   4   5   6   7   8   9   10   11   12   13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