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P. 14






교과서
50~53쪽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다양한 판화 표현 4차시






미술 교과 역량 핵심 질문
•판화 표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미적 감수성
판화는 복수 미술로서 예로부터 책, 지폐, 포스터 등 생활 속의
외부 세계의 다양한 대상과 현상을 지각하여 자신의 생각과 주
다양한 인쇄물에 활용되어 왔으며, 대량 인쇄 기계가 등장하면서
제를 판화 기법을 통해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미적 가치를 내면화
판화는 독자적인 평면 예술로서 뿐만 아니라 다른 매체와 결합하
할 수 있다.
는 등 다양한 실험을 통해 영역을 점차 확장하고 있다.
창의·융합 능력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판화 주제를 찾아 다양한 준비물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연계・융합하여 주제를 창의적으로 도화지, 연필, 지우개, 가위, 칼, 잉크, 감광액, 신문지, 스퀴지, 바
표현할 수 있다. 렌, 롤러, 방수 스프레이, 티셔츠, 투명 필름, 실크 천, 태커 등


학습 목표 평가 계획 평가 방법 관찰법, 실기 평가법 평가 유형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평가 기준
• 판화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 요소
우수 보통 노력 요함
고 생활에 미친 영향을 파악
할 수 있다. 생활 속 판화의 기법과 원리를 생활 속 판화의 기법을 이해하 생활 속 판화의 예를 이해하였
• 새로운 판화 형식과 경향을 이해하고, 주제와 기법에 따라 고, 주제에 맞는 판화 작품의 효 으나 판화 작품의 표현 방법에
이해
알아보고 창의적으로 응용하 다양한 판화 표현 방법을 구체 과적인 표현 방법을 설명할 수 대하여 부분적으로 설명할 수
여 표현할 수 있다. 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있다. 있다.
생활 속에서 새롭고 참신한 판화 생활 속에서 적합한 판화 주제
주제를 찾아 다양한 판화 재료와 를 찾아 자신이 선택한 판화 재 주제에 맞는 판화 재료와 기법
표현
기법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표 료와 기법을 이용하여 효과적으 을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현할 수 있다. 로 표현할 수 있다.

단원 지도 계획

단계 주요 활동 참고 사항/유의점
•도입 도판을 감상하고, 동기 유발을 위한 질문을 한다. •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도입
•단원의 핵심 질문을 제시하며 단원 학습 내용을 안내한다. 판화 표현 방법을 모색해 본다.
① 생활 속 다양한 판화 표현을 찾아 설명하며 효과적인 활용에 대해 탐색해 본다.
- 학교, 교실 안에서 판화가 사용된 예 찾기(도장, 지폐, 교과서, 달력, 신문, 티셔츠, 포장지 등)
• 인쇄술의 발달과 새로운 판화
- 교과서 예시 작품과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양한 판화 사례 찾기
형식이 나오게 된 배경을 생각
- 다양한 종류의 판화들은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지 생각해 보고, 판화 작품에 대해 서로 의
해 보게 한다.
견을 나누며 효과적인 표현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탐구 • 새로운 판화 표현을 시도한 현
② 새로운 판화 형식을 추구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찾아보도록 한다.
대 판화 작가들의 작품을 찾아
•새로운 판재를 활용하여 판화 작품을 제작해 본다.
보며 새로운 주제와 판화 기법
- 다양한 종이를 콜라주하여 판화 찍을 종이 만들기
을 찾아보게 한다.
전개 - 스케치한 후 모양을 따라 우드록을 연필이나 볼펜 등으로 눌러 새기기
- 우드록에 잉크를 칠하고 종이를 꼼꼼히 눌러 찍어 완성하기 • 각기 다른 다양한 판화 기법을 동
시에 실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
① 핵심 질문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다. 에 4차시 수업 내에서 실습이 가
② 마무리 표현 활동으로 판화 표현을 보다 새롭게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능한 판화 표현 기법과 방법을
- 다양한 발상과 아이디어 스케치로 주제 구체화하기 교사가 자세히 안내하되 그 속에
창작 - 자신이 정한 주제를 단순한 형태로 스케치하기 서 표현 기법을 응용·확장할 수
- 스케치한 형상을 오려낸 후 장소를 정해 종이를 올려놓고 방수 스프레이 뿌리기 있도록 지도한다.
- 방수 스프레이가 충분히 마른 후 물을 뿌려 결과물 확인하기
③ 완성된 작품을 발표하며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아이디어와 적합한 매체로 표현하였는지 점검한다.
① 판화 기법에 따른 재료와 효과, 특징을 비교하여 다양한 판화 표현의 발전 가능성을 인식하고 자신
• 도입-탐구-창작의 학습 활동
의 주제에 맞는 기법을 응용하여 새로운 판화 작품으로 표현하였는지 점검한다.
정리 을 평가하고, 더 알고 싶은 것
② 판화의 용도와 특성, 타 매체와 융합하여 다양화되고 있는 판화의 형식과 관련하여 더 알고 싶거나
을 질문 형식으로 표현한다.
궁금한 것을 스스로 생각하며 질문해 본다.

94 | 각론





고등 미술지도서-3단원.indd 94 2017-12-20 오후 4:26:30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