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P. 15






도입 전개: 탐구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판화의 용도와 특성 다양한 종류의 판화들은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다양한 판화 표현 판화 표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판화는 판의 볼록한 부분에 잉크를 묻혀 찍어 내는 볼록 판화, 판의 오목한 부분에
고인 잉크가 찍혀 나오는 오목 판화, 평평한 판면에 그린 그림을 찍어 내는 평판화,
판을 뚫은 곳에 잉크가 통과하여 찍히는 공판화로 분류된다.
작품 ①은 무용 공연을 홍보하는 포스터인데, 평판화 기법의 하나인 석판화의 회
화적인 특징이 잘 드러난다. ④는 인간의 어리석음을 풍자하는 내용을 오목 판화의
한 방법인 에칭으로 정교하게 표현하였다.
이와 같이 대량 인쇄 기술의 출현 이전에는 판화의 실용적인 목적이 중요했으나,
오늘날 대량 인쇄가 이루어지면서 판화의 고유한 예술성이 중요해졌다.


① 로트레크(Lautrec, Henri de Toulouse/프랑스/1864~1901)
물랭 루주: 라 굴뤼(석판화/193.5×119.5cm/1891년 작)


해적 프린터(맨홀 뚜껑 패턴 프린트 그룹/독일/2006~ ) 티셔츠, 가방(맨홀 뚜껑, 티셔츠, 가방, 잉크/각 72×65cm, 41×32cm)
1. 위 작품은 판화의 어떤 특징을 활용한 것일까?
2. 판화가 생활 속에서 많이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③ 공은지(한국/1987~ ) 마주 보기(실크 스크린/ ④ 고야(Goya y Lucientes, Francisco José
② 박구환(한국/1964~ ) 한가로운 마을 - 해풍 2903(목판화/50×64.5cm/2009년 작) - 70×49cm/2014년 작) - 붉은 잉크와 푸른 de/에스파냐/1746~1828) 이성의 잠은 괴물을
목판 위에 그림을 새긴 후 다양한 색을 입혀 찍은 판화이다. 회화로 그린 풍경화와는 다른 잉크를 각각 두 개의 판으로 찍어 내어 혼합 색인 낳는다(에칭, 애쿼틴트/21.6×15.2cm/19세기
위 사진의 티셔츠와 가방은 맨홀 뚜껑에 잉크를 묻히고 찍어 낸 것이다. 이는 생활 속 사물을 판으
분위기를 풍긴다. 보라색까지 세 가지의 색으로 간결하고 뚜렷한 초) - 미신과 어리석은 신앙을 풍자하여 계몽
주의적 성격을 띤다.
로 활용한 예이다. 판화는 판에 그림을 그리거나 새겨서 잉크를 묻혀 찍어 내는 간접 표현이다.
이미지를 만들었다.
초기 판화는 종교적 목적으로 사용할 책과 그림을 찍어 내기 위해 목판화를 활용했다. 화폐와 같이
좀 더 자세히
섬세한 표현이 필요할 때에는 동판화로, 신문 만평, 홍보 벽보, 달력 등의 그림 인쇄에는 석판화로 찍
뭉크가 「절규」를 판화로 다시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어 내는 등 실용적 목적이 중요시되었다. 하지만 점차 인쇄 기술과 인쇄 기기가 발달하여 판화의 기
능을 대체하자, 판화는 실용성보다는 예술성이 부각되는 쪽으로 변모하였다. 판화의 다양한 종류와
뭉크는 붓으로 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다시 판화로 제작하기도 하였다.
그 효과를 알아보고, 현대의 판화는 어떻게 확장되고 있는지 살펴보자.
하나의 판에 여러 가지 색을 바꾸어 찍어 보기도 하고, 판재와 판화 기
법을 바꾸어 보기도 했는데, 이는 결과물의 차이를 실험해 보기 위함이
었다. 뭉크의 「절규」는 50여 종이 넘는 변형 작품이 있다. 왼쪽 회화 작
품에서는 색의 단계와 대비를 활용하여 불안한 내면세계를 잘 드러냈으
며, 오른쪽 석판화 작품에서는 붓으로 그린 듯한 구불구불한 곡선이 두
학습 목표 드러져 보인다. 두 작품을 비교하며 같은 주제를 회화와 판화에서 각각
나의 학습 진단
나의 학습 계획
• 판화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생활에 미친 영향을 파악할 어떻게 강조하였는지 생각해 보자.
판화의 원리
수 있다.
판화의 특징
• 새로운 판화 형식과 경향을 알아보고 창의적으로 응용하여
볼록 판화, 오목 판화, 평판화, 공판화
표현할 수 있다. 절규(석판화/35.4×23.6cm/1895년 작)
뭉크(Munch, Edvard/노르웨이/1863~1944) 절규
을(를) 알고 있다. 고 싶다. (템페라/83.5×66cm/1893년 작)
50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다양한 판화 표현 51
2017-11-27 오후 2:53:19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50
2017-11-27 오후 2:53:17 고등미술-3차제출본.indb 51
교과서 예시 자료 해설과 지도 방법 •로트레크(Lautrec, Henri de Toulouse/프랑스/1864~1901) 물랭 루주: 라
굴뤼(석판화/193.5×119.5cm/1891년 작)
석판화로 제작한 물랭 루주 포스터로 주황색과 노란색으로 물랭 루
도입 50쪽
주의 경쾌한 분위기를 잘 표현하고 있으며, ‘라 굴뤼’라는 별명을 지닌
•해적 프린터(맨홀 뚜껑 패턴 프린트 그룹/독일/2006~ ) 티셔츠, 가방(맨홀 댄서가 흥겨운 음악에 맞춰 다리를 머리 위로 쳐드는 춤 동작과 남성
뚜껑, 티셔츠, 가방, 잉크/각 72×65cm, 41×32cm) 댄서의 독특한 실루엣을 화면에서 과감하게 표현하고 있다.
여행자들을 위한 기념 티셔츠는 생활 속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박구환(한국/1964~ ) 한가로운 마을 - 해풍 2903(목판화/50×64.5cm/
맨홀 뚜껑, 간판, 보도 블럭 등 특정 장소를 기억하거나 기념할 만한 2009년 작)
것들을 찾아 잉크를 묻혀 찍어 낸 판화 제품들이다. 판화는 판을 직접 판 소거법으로 제작된 판화로 목판 위에 그림을 새긴 후 색을 입혀
만들어야만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생활 속에서 소재를 발견한 찍은 뒤 다시 판을 깎아 내고 찍는 과정을 반복하여 제작하였다. 목판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의 좋은 예이다. 에 새겨진 조각칼의 자국이 잘 느껴지는 작품이다.
공은지(한국/1987~ ) 마주 보기(실크 스크린/70×49cm/2014년 작)
동기 유발
실크 스크린 작품으로 강렬한 색과 간결한 형태로 자신의 본질과
1. 위 작품은 판화의 어떤 특징을 활용한 것일까?
내면을 표현하였다. 붉은 잉크와 푸른 잉크를 각각 두 개의 판으로 찍
요철이 있는 물체에 잉크를 묻혀 찍어 내면 독특한 질감과 무늬
어 내어 혼합 색인 보라색까지 세 가지의 색으로 간결하고 뚜렷한 이
를 똑같이 만들 수 있는 복제성을 활용한 것이다.
미지를 표현하였다.
2. 판화가 생활 속에서 많이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52쪽
판화는 복수 미술로 원판만 있으면 대량 생산이 가능하여 저렴
한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으므로 옷이나 사물에 같은 문양이나 글
판화의 확장 – 새로운 판화의 형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씨를 여러 장 찍어 낼 때 많이 활용된다.
현대 판화는 입체와 설치 미술의 요소를 차용하기도 하고, 영상이나
디지털 매체와 결합하기도 한다. 이처럼 새로운 판화의 형식을 살펴보
며 자신의 작품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탐구 51쪽
•박광열(한국/1955~ ) 공간의 기억-묻혀진 이야기 1(수제 종이 캐스팅, 스탬
판화의 용도와 특성 – 다양한 종류의 판화들은 각각 어떤 특성을 가
프/100×50cm/2005년 작)
지고 있을까?
전통적인 판화 기법과 달리 주로 모조 펠트나 수제 종이로 떠낸 부
볼록 판화, 오목 판화, 평판화 등의 다양한 판화 작품을 감상하
조 판화 기법으로 판각을 새긴 판재 위에 종이를 대고 눌러서 찍어 내
며 판의 종류와 제작 기법에 따라 나타나는 표현의 차이점을 이해시
는 방식으로 작품을 만들었다. 엽서와 같은 개인적인 일상 용품을 소
킨다.
재로 개인의 기억과 이야기를 작품의 주제로 표현하였다.
3. 평면의 특징을 살려 | 95
고등 미술지도서-3단원.indd 95 2017-12-20 오후 4:26:31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