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 고등학교 미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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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평면의 특징을 살려
단원 설정의 이유
회화는 평면 공간 위에 선, 형, 색 등의 조형 요소로 자기의 느낌이나 생각을 그려 내는 조형 예술이다.
우리는 대상을 표현할 때 여러 면으로 관찰하여야 그 대상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드로잉
은 대상을 관찰하여 그 형태와 구조, 명암, 질감 등을 한두 가지의 색으로 표현하는 그림이다. 작가들은
본격적인 회화 작품을 제작하기 전에 드로잉으로 먼저 옮기는 경우가 많다.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인물이
나 정물, 풍경 등은 조형 예술에서 가장 많이 다루어 온 소재인데, 이러한 대상의 표현도 관찰에서 비롯된
다. 관찰은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을 넘어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보고 느낀다’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
다. 대상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표현 방법이 달라지고, 그 과정에서 각자의 개성이 드러난다.
‘회화로 표현하기’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대상을 찾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내가 찾아낸 대상의 표정을
그림에 담아 보게 하는 단원으로, 생활 주변의 사물이나 주변 경치, 사람들의 모습에서 받은 느낌을 짜임
새 있게 화면을 구성하여 주제가 드러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다양한 판화 표현’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판화와 그 특성, 생활 속에서의 활용, 판화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고 판에 그림을 그리거나 새겨서 찍어 보는 활동을 하는 단원으로, 새로운 판화 형식
과 경향을 알아보고 창의적으로 응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단원을 지도할 때에는 대상을 충분히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무엇을’, ‘어떻게’ 관찰해
야 하는가에 관한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대상에서 받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솔직하
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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