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고등학교 미술 감상과 비평 지도서
P. 3
단원 학습 목표
•다양한 문화권 미술의 지역적·조형적 특징을 구별하고 그 속에 담긴 가치관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문화권의 미술 작품을 보고 시대별 특징과 그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미술의 변천 과정을 알고 시대별 특징을 구별하며 사회·문화적인 연관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단원 지도 계획
중단원 소단원 차시 교과서쪽 주요 학습 내용 교수·학습 모형
•직접 교수법
•우리나라 미술의 조형적 특징을 설명하기
1. 우리나라의 미술 8 32~43 •반응 중심 학습 모형
2. •우리나라 미술의 변천 과정을 알고 시대별 특징 구분하기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모형
미
•직접 교수법
술 •동양 문화권 미술의 지역적·조형적 특징 설명하기
2. 동양의 미술 4 44~51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의 •동양 미술의 변천 과정을 알고 시대별 특징 구별하기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흐
름 •서양 문화권 미술의 지역적·조형적 특징을 설명하기 •직접 교수법
3. 서양의 미술 12 52~72 •반응 중심 학습 모형
•서양 미술의 변천 과정을 알고 시대별 특징 구별하기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모형
단원 평가 계획
평가 기준
성취 기준
상 중 하
다양한 문화권 미술 작품의 조형적
[12미감01-05] 다양한 문화 다양한 문화권 미술 작품의 조형적 특 다양한 문화권 미술 작품의 조형적 특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고 지역에 따른
권 미술의 지역적, 조형적 특 징을 이해하고 지역에 따른 조형적 특 징을 이해하고 지역에 따른 조형적 특
조형적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징을 설명할 수 있다. 징을 개략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징을 설명하는 데 미흡하다.
있다.
[12미감01-06] 미술의 변천 미술의 변천 과정과 시대별 특징을 정
미술의 변천 과정과 시대별 특징을 이 미술의 변천 과정과 시대별 특징을 이
과정을 알고 시대별 특징을 확히 이해하고 사회, 문화, 종교와 연
해하고 개략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해하고 서술하는 데 미흡하다.
구별할 수 있다. 관지어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이 단원을 미적 감수성 / 시각적 소통 능력 / 미술 문화 이해 능력
학습하면 여러 지역과 문화 속에서 미술의 시대별 특징을 살펴보며 미술 작품을 이해할 수 있고, 다양한 문화권의 미술 변천
과정과 지역적·조형적 특징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2. 미술의 흐름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