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고등학교 미술 감상과 비평 지도서
P. 4
핵심 질문 이해를 위한 지도 방법
2. 미술의 흐름
우리나라 미술의 특징은 무엇이며 어떻게 변화해 왔나?
우리나라의 미술 • 다른 나라와 구별되는 우리나라 미술의 역사적 흐름과 특징을 인물 표현,
자연 표현, 사물 표현, 건축 표현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 선사 시대부터 삼국 시대, 통일 신라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를 지나 현대
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사회·문화적 특징들이 어떻게 미술 작품의 조형에 영
향을 주었는지 파악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도록 설명한다.
• 단원별로 제시된 탐구 활동과 좀 더 자세히를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교수 학습 지도안
교과서 32~43쪽
• 우리나라 미술의 조형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우리나라 미술의 변천 과정을 알고 시대별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차시 8
미술 작품을 보고 작품의 시대별 조형적 특징을 이해하고 그 아름다움과 가치를 이해할 수
미술 문화 이해 능력
있으며 향유할 수 있다.
핵심 역량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작품의 시대별 조형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으며 동시대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의 다른 작품까지 확장하여 학습할 수 있다.
단계 주요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기능 평가 방법
•도입 도판을 감상하고, 동기 유발을 위한 질문을 한다. •학생들 스스로 우리나라 미술에 관 •탐색하기
도입 •시대별 대표 작품을 참고 자료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우리나라 미술에 대해 어떤 느 심을 갖도록 다양한 질문을 통해 지 •정보수집 관찰 평가
낌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이 알고 있는 한국 미술의 특징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도한다. 하기
인물 표현으로 본 우리나라의 미술
•작품의 상징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분석하기
Q 우리나라 인물 표현의 시대적 특징은 무엇일까? 관찰 및 조사
있도록 작품의 표현 방법에 대해 다 •연결하기
•시대별 인물 표현에 영향을 미친 요소들을 알아보고, 시대별 인물 표현의 특징과 양한 질문을 하며 지도한다. •설명하기 보고서법
표현 재료를 이해한다.
자연 표현으로 본 우리나라의 미술
Q 풍경과 동물의 표현은 어떻게 변화하였을까? •조선 시대 회화 작품에 담긴 작가
Q 풍속화에는 어떤 것들이 담겨 있을까? 의 의도와 상징적인 의미를 바르게 •탐색하기 관찰 및 조사
•조선 시대의 다양한 회화 작품을 살펴보며 작품에 담긴 그 시대 사람들의 의식을 해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화풍의 •분석하기 보고서법
살펴본다.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질문 •토론하기 토론법
•풍경화와 인물화의 특징이 함께 섞여 있는 풍속화를 이해하고, 작품을 통해 조선 을 하며 지도한다.
시대 사람들의 삶을 이해한다.
전개
•민화를 이해하고, 민화의 색채 표현 특징을 이해한다.
사물 표현으로 본 우리나라의 미술 •다양한 각도의 작품 사진을 관찰하 •추론하기
Q 사물의 표현 방법은 어떻게 변화되어 왔을까? 여 조형 특징과 표현 매체의 특징을 •탐색하기 관찰 및
•전통 공예 작품의 조형 요소를 이해하고, 실용성에 대해 생각해본다. 파악하고, 시대별 변화를 이해할 수 •토론하기 토론법
•전통 공예 작품의 표현 방법에 나타난 상징적인 의미를 파악한다. 있도록 지도한다.
건축 표현으로 본 우리나라의 미술
•건축물 사용의 의도가 어떻게 표현
Q 다른 나라와 구별되는 우리나라 건축의 특징은 무엇일까?
방법에 나타났는지 살펴보도록 지도 •탐색하기 관찰 및 조사
•건축물을 통해 어떻게 자연과 조화를 추구하였는지 특징을 살펴보고 이해한다.
하고,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한국 건 •추론하기 보고서법
•우리나라의 자연적 특징이 어떻게 건축 표현에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하고, 표현 재
축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료에 따라 달라지는 건축 특징을 살펴본다.
•수업에서 배운 작품들을 전체적인 미술사의 흐름 속에서 이해한다. •작품 간의 연관성과 우리나라 미술 자기 평가
정리 •다양한 미술 작품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한다. 흐름의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할 수 •평가하기 동료 평가
있게 지도한다.
학습 평가 계획
조형적 특징 이해 자료와 정보 수집 보고서의 내용 발표력
우리나라 미술 작품의 고유한 특성을 미술 작품에 관한 다양한 자료와 정보 보고서의 양식과 서술, 자료의 짜임이 탐구한 내용에 대한 발표가 충실하고
이해하고, 시대와 작가의 의도에 맞게 를 수집하여 의미를 추론할 수 있는가? 충실하고 정리를 잘 하였는가? 설득력 있게 진행되었는가?
작품을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는가?
92 각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