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9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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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점검 포인트 |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 대처 방안을 통
답안 대처 행동 예방 방법 평가하기 해 가정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유연하게 대
• ‘불이야!’라고 소리치거나 주변 사 처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 전기와 가스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람들에게 알려 대피하도록 한다.
• 소화기와 소화전을 설치하고 사용
• 119에 신고한다. 자기 평가
화재 방법을 익힌다.
• 화재 신고 후 전기 스위치와 가스 평가
사고 • 화재 발생을 알려 주는 경보 설비 주어진 사례를 이해하고, 원인을 명확하게 분석하였는가?
밸브를 잠그고, 소화기나 소화전을 기준
를 설치한다(연기 감지기, 열감지
이용하여 불을 끈다.
기 등). 우수 주어진 사례를 이해하고 원인을 명확하게 분석하였다.
• 밖으로 빨리 대피한다.
보통 주어진 사례를 이해하였으나 원인을 명확하게 분석하지 못하였다.
미흡 주어진 사례를 이해하지 못하고 원인을 명확하게 분석하지 못하였다.
도움 자료
평가 사례에 대한 문제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는가?
기준
소화기 설치 및 취급 요령
우수 사례에 대한 문제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소화기는 눈에 잘 띄고 사용하기 편리한 곳에 비치한다.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곳에 습기나 직사광선을 피하여 비치한다. 보통 사례에 대한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 이산화 탄소 소화기는 지하층, 창이 없는 층에는 설치하지 말아야 하며,
방사 시 노즐 부분 취급에 주의한다. 미흡 사례에 대한 문제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였다.

소화기 사용법 평가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는가?
기준
• 작은 화재에만 사용할 것. 여러 개의 소화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효과
우수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결론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적이다.
•방사 개시 후 불에 가까이 접근하여 사용한다.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였으나 결론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못
보통
• 바람을 등지고 사용할 것. 화재 진압에 실패했을 때 피난이 쉽도록 출입 하였다.
구를 등지고 사용한다.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지 못하였고 결론도 체계적으로 제시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손잡이를 잡고 불쪽으로 접근한다. 미흡
하지 못하였다.
•손잡이를 앞쪽에 있는 안전핀을 힘껏 뽑는다.
•바람을 등지고 화정을 향하여 호스를 빼들고 손잡이를 움켜쥔다.
•불길 주위에서부터 빗자루로 쓸듯이 골고루 방사한다.
응급 상황 시 행동 요령
현장 사람들의 행동 | 사고 현장을 목격한 사람은 119와 부상자를 신속히
연결해 주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응급 상황을 인식하고 나의 성찰
부상자를 도와주는 사람은 바로 주위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다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
음에 열거하는 사항에 따라 현장 사람들은 신속·정확하게 행동해야 한다.
직하게 적도록 한다.
119에 연락하는 방법 | 응급 구조 요청은 119로 연락하면 된다. 119와 연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이므로,
결이 되면 상담자에게 다음 사항을 말한다. 전화 통화 시 당황하지 말고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천천히 분명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 부상자의 위치를 알린다. 주소 또는 근처의 큰 건물, 이름 등 위치를 확
인할 수 있는 지형지물이 있으면 알려 준다. 또한 부상자가 있는 장소를 실천적 문제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실천할 수 있으며 가정
“지하실에 있어요.”하는 식으로 정확히 말하도록 한다. 해결 능력 내 안전사고 발생 시 그에 맞는 대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부상자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화번호와 이름을 남 쾌적한 주거 환경을 스스로 조성할 수 있고 가정 내 안전사고에 유
생활 자립 능력
기는 것이 좋다. 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설명한다. 예를 들면 “남편이 사다리에서 떨어 자신을 둘러싼 주거 환경을 능동적으로 쾌적하게 조성하고 위험으
자기 관리 역량
졌는데 움직이지 않는다.”라는 식으로 설명한다. 로부터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부상자 수와 기타 특별히 알려야 할 사항이 있으면 알린다.
• 부상자의 상태를 “남편의 머리에 피가 흐르고 있어요.”라는 식으로 구
체적으로 알리고 지금까지 실시한 응급 처치에 대해서도 “출혈 부위를
압박했다.”라는 등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구급차가 도착하기 전까지는
119로부터 부상자에 대한 응급 처치법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므
로 전화를 끊지 않는다. 자신의 위치를 구조요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
록 행동한다(예를 들어 집 안의 불을 모두 켜 놓는 방법도 있다). 한편 다
른 사람에게 부탁했다면 전화 연결이 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http://www.safekorea.go.kr)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02. 주거 환경과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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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27 2017-07-28 오후 12:5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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