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31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핵심 쏙쏙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게임을 하면서 정리해 보자. 청소년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 놀이 방법 <
출발에서 시작하여 문제의 답이 ○면 파란색 화살표를, 문제의 답이 ×면 빨간색 화살표를 따라간다.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01
출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되 분노의 감정이 지속되면 ❶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는 무엇일까?
× 지 않을 때 생기는 불 고혈압이나 심장 마비의 ❷ 청소년은 무엇에 중독되기 쉬울까?
쾌하거나 언짢은 기분 원인이 될 수 있다. 으하하,
은 우울이다. [○ / ×] [○ / ×] 75쪽 처음부터 다시!
주거 환경과 안전
75쪽
스트레스에도 좋은 스
02
트레스가 있다. [○ / ×] ❶ 쾌적한 주거 환경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74쪽 ❷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 담배의 니코틴은 중독성이
대부분의 경우 자살을 시도하기 약하므로 마음만 먹으면
쉽게 금연을 할 수 있다.
전에 위험 신호를 보내므로 주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 [○ / ×] 77쪽
[○ / ×] 76쪽
우울한 증상은 청소년
기에 흔히 나타나므로
가볍게 여겨도 된다.
인간이 쾌적함을 느끼는
[○ / ×] 75쪽
실내 습도는 30~60%
자연재해는 통제할 수 없으므로
이다. [○ / ×] 81쪽
대처 방법을 숙지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음주는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 / ×] 85쪽
극단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을 습도가 높을 경우 곰팡이,
높인다. [○ / ×] 77쪽 세균, 해충 등이 번식하고,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습도가 낮을 경우 호흡기
질환, 피부 건조의 원인이
된다. [○ / ×] 81쪽
쾌적한 실내의 밝 주생활과 관련된 안 도착!
으하하, 기는 자연 채광만 전사고는 예방하기가 보물을
처음부터 다시! 으로 조절 가능하다. 어렵다. [○ / ×] 찾았다!
[○ / ×] 82쪽 86쪽
90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대단원 마무리
91
90
91
지도상의 유의점 |출발점에서 문제를 맞히면 를, 틀리면 를 따라 움직여 보고, 자신이 어떤 문제를 풀고 보물을 찾았는지
핵심 쏙쏙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때 문제를 풀 때마다 교과서 해당 페이지로 돌아가 정답을 확인해 보도록 지도한다. 또한 자신이 풀지 않
은 문제도 한 번 검토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스트레스에도 좋은 스트레스가 있다. [○]
예시
답안
• 자신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때 생기는 불쾌하거나 언짢은 기분은 우울이다. [×]
• 분노의 감정이 지속되면 고혈압이나 심장 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 우울한 증상은 청소년기에 흔히 나타나므로 가볍게 여겨도 된다. [×]
• 대부분의 경우 자살을 시도하기 전에 위험 신호를 보내므로 주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 [○]
• 담배의 니코틴은 중독성이 약하므로 마음만 먹으면 쉽게 금연을 할 수 있다. [×]
• 음주는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극단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을 높인다. [○]
• 자연재해는 통제할 수 없으므로 대처 방법을 숙지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
• 인간이 쾌적함을 느끼는 실내 습도는 30~60%이다. [×]
• 쾌적한 실내의 밝기는 자연 채광만으로 조절 가능하다. [×]
•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는 예방하기가 어렵다. [×]
• 습도가 높을 경우 곰팡이, 세균, 해충 등이 번식하고, 습도가 낮을 경우 호흡기 질환, 피부 건조의 원인이 된다. [○]
주요 학습 요소
신체적·정서적 건강 / 스트레스 / 분노 조절 장애 / 우울증 / 자살 / 중독 / 흡연(니코틴 중독) / 음주(알코올 중독) / 약물 중독 / 온도와 습도 /
채광과 조명 / 통풍과 환기 / 소음 / 자연재해 예방 / 자연재해 대처 방안 / 안전사고 예방 / 안전사고 대처 방안
지도상의 유의점 |‘01.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02. 주거 환경과 안전’. 단원의 학습을 마친 후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측면과 생활 자
역량 탄탄 립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답안 생략
3. 청소년의 생활과 안전 대단원 마무리
128 12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29 2017-07-28 오후 12:5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