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4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34









청소년 의 자기 관리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은 제한된 생활 자원을 목적과 요구에 맞게 합리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 단
원에서는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청결한 의복 관리’, ‘창의적·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 ‘합리적인
소비 생활’, ‘책임 있는 소비 생활’의 다섯 개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
리’에서는 생활 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 및 생활 자원 관리 문제를 분석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청결한 의복 관리’에서는 의복 재
료의 특성, 환경, 가족의 건강 등을 고려한 의복의 세탁과 보관을 통해 청결하게 의복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고, ‘창의적·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에서는 의복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한 후 이를 창
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합리적인 소비 생활’에서는 청소년기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이해하고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책임 있는 소비 생활’에서는 소비자 권리와 역할을 이해하고 소비 생활에서 발생되는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책임 있는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게 하였다.

대단원 목표 핵심 질문과 소단원의 학습 주제에 따라 학습과 활동을 마친 학생들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생
활 자립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132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32 2017-07-28 오후 1:00:01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