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8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38
.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1차시 2차시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1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 ↳ 생활 자원의 의미와 종류
↳ 생활 자원의 특성
길잡이 내가 가지고 있는 생활 자원에는 무엇이 있을까?
↳ 시간 자원의 의미와 특성
✚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의 상황 및 생활 자원 관리 문제를 분석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생활 자원은 우리의 삶에서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 데 필 인적 자원
실천할 수 있다. 시간, 기술, 지식, 건강 등 개인적인
요한 자원을 말한다. 기업이 어떤 제품을 만들기 위해 자연 자원을 이용하는 것처 특성이나 능력.
럼 우리가 생활하는 데도 자원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시간, 돈, 지식, 인내심, 신뢰
물적 자원
감, 가족, 친구, 학교 등이 우리가 생활하는 데 필요한 자원이다.
어제 하교 후에 했던 일을 떠올려 보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였는지 생각해 보자. 물건, 돈, 광물, 나무, 공간, 공공시설
생활 자원은 주로 의식주와 같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질 높은 삶에 등과 같이 형태가 있는 자원.
필요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당장은 아니지만 미래의 욕 ⇢ 인적 자원의 종류
구 충족을 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인지적 자원: 지능, 판단력, 창의력 등
• 정서적 자원: 태도, 인내심, 신뢰감,
생활 자원의 종류는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크게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으로 나누 정열 등
지만, 구체적으로 인적 자원, 경제적 자원, 환경 자원의 세 종류로 나누기도 한다. • 작동적 자원: 가사 노동과 관련된
기술, 감각 등
• 시간 자원: 생리적 시간, 활동 속도 등
인적 자원 시간, 기술, 지식, 인내심 등 경제적 자원 돈, 신용 카드, 의복 등 환경 자원 공기, 빛, 온도, 가족, 친구, 지역
사회, 도로, 공원, 학교 등
그림 4-1 생활 자원의 종류
생활 자원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성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을 잘 이해하
고 활용한다면 효율성을 더 높일 수 있다.
효용성 상호 대체성
자원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자원은 필요한 경우 다른 자원
있어야 한다. 으로 대체될 수도 있어야 한다.
접근 가능성 관리 가능성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자원은 필요할 때 쉽게 구할 수
세우기 ➊ 시간 자원의 특성을 알고 있다. 예 아니요 있어야 한다. 자원은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➋ 생활 자원의 의미를 알고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그림 4-2 생활 자원의 특성
94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95
95
94
자원의 종류와 특성
[그림] 학교에서의 일과 후 취침하기까지의 시간 동안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
동 및 행동을 나타낸다. 이를 통해 자신이 하루 동안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인적 자원 | 인간 내부에 포함되어 있거나 인간과 떨어져서 생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각할 수 없는 자원으로, 지식, 기술, 태도, 시간, 흥미, 창의성,
친밀감, 협동심 등과 같은 개인적 특성과 능력을 말한다. 형태
지도상의 유의점 | 학교에서의 일과가 끝난 후의 시간 사용은 어떻게 가 없어 자원의 양과 질을 측정하기가 어려우며, 개인에 따라 계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고,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되고 있는지, 만약 시
간 관리의 점검이 필요하다면 어떤 점이 그러한지 자신의 일과에 대해 발 가능성이 달라진다. 또한 명확하게 표면에 드러나지 않고 거
되돌아보고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의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소홀하
예시 •하교 후 했던 일: 5시 20분에 집에 와 핸드폰으로 검색을 하거나 텔
답안 기가 쉽다.
레비전을 보면서 쉬다가 저녁을 먹고 7시에 학원에 가서 밤 10시 30분
에 왔다. 오자마자 침대에 누워 친구들이랑 카톡을 하며 쉬다가 11시가 휠씬 물적 자원 | 주택, 돈, 자동차, 학교, 공원, 공공시설, 물품 등
넘어 학교 숙제를 하기 시작하였고 1시에 잤다.
과 같이 형태가 있는 자원으로, 인간 외부에 존재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하였는지에 대한 점검: 핸드폰을 사용한 시간을 보
니 두 시간 가까이 되었다, 학교 숙제도 있었는데 핸드폰을 하느라 결국 숙제 비인적 자원이라고도 한다. 개인이나 가족이 소유하거나 사용하
를 늦게 시작해 1시가 다 되어 잤다. 핸드폰 사용 시간을 줄였더라면 숙제를 고, 자원의 양과 질을 측정하기가 쉬우며, 통제가 가능하다.
늦게까지 하지 않고 제시간에 잠을 잤을 것이다.
환경 자원
환경 자원은 다음과 같이 세분화될 수 있다.
◆ 이 단원에서는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활 자
학습 계획
세우기 원 관리 상태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물리적 유형 흙, 비, 토지 등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생활 자원과 시간 자원의 특성을
환경 자원 무형 공기, 빛, 온도 등
이해하고 학생 자신의 생활 자원과 시간 자원을 잘 관리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고,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사회 조직 가족, 친구, 지역 사회 등
사회적 경제 조직 기업, 상점, 시장 등
소주제 ❶과 길잡이 환경 자원 행정 조직 시, 도, 군, 면 등의 정부 기관 등
지도상의 유의점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활 자원의 종류를 생각해 보고, 생활 자원
사회 공공시설 및 서비스 상하수도, 도로, 공원, 학교 등
이라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 있는지 친구들의 생각과 비교해 보도록 한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136 13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36 2017-07-28 오후 1:0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