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0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40
.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4차시
사회 청소년기는 진로를 탐색하고 학업 계획을 세우며, 꿈과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 효율적인 나의 시간 관리
실천적 문제 생활 자립 자기 관리
뽀모도로 기법 는 시기이다. 시간의 양은 한정되어 있고, 시간은 저축하거나 절약할 수 없다. 또한 해결 능력 능력 역량
시간 관리를 해 보지 않아 힘든 경우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시간 자원은 효율적인 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
에는 뽀모도로 기법을 활용해 볼 수
있다. 뽀모도로 기법은 타이머를 이 하다. 이 시기에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짧게는 24시간 목표 정하기 앞으로 1년 안에 이루고자 하는 장기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한 달 안에 이루어야 할 단기 목
용해 25분간 집중한 다음 5분간 휴 이 달라질 수 있고, 길게는 인생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시간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표를 세워 보자.
식하는 방법으로 프란체스코 시릴로 특히, 어떤 일을 먼저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중요도와 긴급도를
가 토마토 모양의 요리용 타이머를
이용해 25분간 집중하고 그다음에 파악하는 것이 유용하다. 장기 목표
휴식하는 일 처리 방법을 제안한 것
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중요성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활동 중요하고 긴급한 활동 단기 목표
급하지는 않으나 중요한 일로, 반드시 처리해야 하지 급하고 중요한 일로, 바로바로 처리해야 하고 결과도
> 하루 24시간을 사용하는 내용에 만 시간이 정해지지 않은 일이다. 중요한 일이다.
따라 나눈 시간을 이라고 자격증 따기, 전문 기술 배우기 등 시험, 내일까지 제출할 과제 등
긴급성 위에서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간 계획을 세워 보자.
한다. 시간 계획하기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활동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활동
주간 시간 계획 1일 시간 계획
시간이 정해져 있지도 않고, 반드시 해야 하는 것도 시간이 정해져 있어 급하지만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닌 일이다. 아니어서 다른 사람에게 부탁할 수도 있는 일이다. 우선순위 활동 내용 소요 시간 우선순위 활동 내용 소요 시간
인터넷 검색하기, 컴퓨터 게임하기, 친구와 수다 떨 도서관에서 빌린 책 반납하기, 세일 기간에 옷 구
기 등 입하기 등
그림 4-7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른 일의 우선순위
나의 하루의 생활시간에 대한 시간 일지를 작성해 보고,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른 일의 우선순위’의 어느 차원에 해 판단하기
당하는지 조사·분류해 보자.
시간 행동 중요도 긴급도 시간 행동 중요도 긴급도
실행하기 1일 시간 계획을 실천해 보자.
6:00 ☆☆☆☆ ☆☆☆☆ 14:00 ☆☆☆☆ ☆☆☆☆
7:00 ☆☆☆☆ ☆☆☆☆ 15:00 ☆☆☆☆ ☆☆☆☆
8:00 ☆☆☆☆ ☆☆☆☆ 16:00 ☆☆☆☆ ☆☆☆☆ 나의 시간 계획을 발표해 보고, 친구의 시간 관리와 비교해 보자.
발표하기
9:00 ☆☆☆☆ ☆☆☆☆ 17:00 ☆☆☆☆ ☆☆☆☆
10:00 ☆☆☆☆ ☆☆☆☆ 18:00 ☆☆☆☆ ☆☆☆☆
11:00 ☆☆☆☆ ☆☆☆☆ 19:00 ☆☆☆☆ ☆☆☆☆
12:00 ☆☆☆☆ ☆☆☆☆ 20:00 ☆☆☆☆ ☆☆☆☆
13:00 ☆☆☆☆ ☆☆☆☆ 21:00 ☆☆☆☆ ☆☆☆☆
평가하기 나의 성찰
중요하고 긴급한 활동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활동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수행 과정에서 주제와 관련된 지식과 기능, 태도가 심화되었는가?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활동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활동 •시간 계획을 발표하고 수행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학습에 반영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98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98
99
일의 우선순위
사회
시간 관리 전문가인 유성은(2016)은 해야 할 일은 많고 시간
◆ 뽀모도르 기법은 사회 교과에서 시간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방식과 연계하
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은 한정되어 있는 일상에서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할 것이 우선순
위이며, 우선순위에 따라 체계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흑자 인생
을 사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고 시간 관리에도 최고 기술이
지도상의 유의점 | 자신의 하루를 돌아보며 특정 시간대에 어떤 행동을 하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였는지를 파악하도록 한다.
나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능력이 얼마나 있는지 다음의 질문
예시 하루 24시간을 사용하는 내용에 따라 나눈 시간을 생 활 시 간 이
답안 을 통해 점검해 보자.
라고 한다.
1. 오늘 해야 할 일의 목록을 만들었는가?
2.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 일을 구별할 수 있는가?
점검 포인트 | 각 시간대에 자신이 한 행동을 쓰고 그 중요도와 긴급 3. 내가 좋아하는 공부와 싫어하는 공부가 있을 경우에는 싫어
도를 잘 판단하여 일의 우선순위를 정했는지를 점검한다.
하는 공부부터 하는가?
예시 시간 행동 중요도 긴급도 시간 행동 중요도 긴급도 4. 눈에 보이는 것이나 손에 잡히는 것보다는 일과표에 따라
답안
6:00 기상 ★★★☆ ★★★★ 14:00 ☆☆☆☆ ☆☆☆☆ 하는가?
7:00 ☆☆☆☆ ☆☆☆☆ 15:00 ☆☆☆☆ ☆☆☆☆
5. 남의 부탁을 정중히 거절할 수 있는가?
8:00 ☆☆☆☆ ☆☆☆☆ 16:00 ☆☆☆☆ ☆☆☆☆
9:00 ☆☆☆☆ ☆☆☆☆ 17:00 ☆☆☆☆ ☆☆☆☆ 6. “시간이 더 있으면 일을 마칠 수 있는데 …….”라는 아쉬움을
10:00 ☆☆☆☆ ☆☆☆☆ 18:00 ☆☆☆☆ ☆☆☆☆ 갖는 경우가 많지 않은가?
스마트폰
11:00 ☆☆☆☆ ☆☆☆☆ 19:00 ★☆☆☆ ★☆☆☆
게임하기 7. 되도록 후회하지 않는가?
12:00 ☆☆☆☆ ☆☆☆☆ 20:00 ☆☆☆☆ ☆☆☆☆
8. 뷔페 식당에 가서 음식을 적당히 잘 골라 먹는가?
13:00 ☆☆☆☆ ☆☆☆☆ 21:00 ☆☆☆☆ ☆☆☆☆
9. 나의 기본 목표는 학업에 열중하는 것인가?
중요하고 긴급한 활동 수행 평가 준비 10. 생활이 규칙적이고 체계적인가?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활동 샤워하기
※위 10가지 질문 중 ‘예’가 7개 이상이면 우선순위를 정하는 능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활동 밧데리 충전시키기
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활동 게임하기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138 13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38 2017-07-28 오후 1:0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