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43










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나의 목표에 따른 시간 관리 계획을 세워 보
평가하기 고,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는지를 평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
가한다.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시간에 따라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로 구별된
자기 평가
다. 장기 목표는 오랜 시간에 걸쳐서 성취해야 하는 목표로, 원하는 분야에
평가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는가?
취업을 하거나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 단기 목표는 기준
6개월, 한 달, 일주일, 하루 등 1년 안에 달성해야 하는 목표로, 장기 목표
우수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다.
를 달성하기 위해 그때그때마다 성취해야 할 일들로 이루어진다. 초등 교
사가 되기 위해 ‘교대 가기, 상담하기, 1등급으로 성적 올리기’ 등이 그 예 보통 주제의 탐구 방법과 발표 형태를 대략 계획하였다.
이다. 장기 목표는 궁극적인 목표로써 그 목표 달성을 좀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 사이에 중간 단계의 목표를 세우기도 한다. 미흡 주제의 탐구 방법과 발표 형태를 계획하지 못하였다.
평가 수행 과정에서 주제와 관련된 지식과 기능, 태도가 심화되었는가?
시간 일지와 시간 계획 기준
시간 일지는 하루나 일주일, 또는 한 달 동안 등 일정한 기간의 시간을 우수 수행 과정에서 주제와 관련된 지식과 기능, 태도가 모두 심화되었다.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관한 내용을 일지에 기록하는 것이다.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배분하는지를 기입한 것이다. 시간 일지를 통해 자신의 보통 수행 과정에서 주제와 관련된 지식과 기능, 태도 중 일부가 심화되었다.
생활시간을 분석하고 평가해 볼 수 있는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미흡 수행 과정에서 주제와 관련된 지식과 기능, 태도가 심화되지 못하였다.
시간 계획을 세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평가
기준 시간 계획을 발표하고 수행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학습에 반영하였는가?
우수 시간 계획을 발표하고 수행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학습에 반영하였다.

보통 시간 계획의 발표와 수행 과정의 문제점 파악에 있어 약간 부족한 점이 있다.

시간 계획의 발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수행 과정의 문제점 파악
미흡
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








나의 성찰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하게 적도록 한다.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실천적 생활 자원 관리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관리 과정에서 일어나
문제 해결 능력 는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시간 자원을 포함한 자기 관리를 통해 생애 설계 및 자기 관리를 할
생활 자립 능력
수 있다.
생활 자원 관리를 통해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
자기 관리 역량
질을 갖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140 14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41 2017-07-28 오후 1:00:04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