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9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39








2차시 3차시



여러 가지 생활 자원 중 시간 자원은 특히 중요하며, 그 의미가 특별하다. 왜냐하
2 생활 자원의 관리와 시간 관리 방법
우리 가족은 여러 가지 생활 자원을 면 시간은 매일 24시간이라는 제한된 양으로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지지만 어떻게 사 ↳ 생활 자원의 관리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말해 보자. ↳ 생활시간과 시간 관리 방법
용하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더욱이 우리의 삶이 복잡해지고 바빠질 길잡이 시간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수록 시간은 통제와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여겨지므로 효율적인 시간 관리가 더욱 Link&Think
중요해진다. 생활 자원은 소유하고 있다고 해서 잘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관리하느냐 생활시간 조사(통계청)
특히 시간 자원은 개인의 관리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자원이므로 인적 자원 에 따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생활 자원의 종 http://kostat.go.kr/portal/korea/
kor_ki/1/1/index.action
으로 분류된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에 무엇을 하고, 무엇을 경험하는가에 따라 또 류가 다를 뿐 아니라 생활 자원을 관리하는 방법도 다르다. 따라서 서로 다른 자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나아가 우리의 삶이 추구하는 들을 어떻게 관리하며 사용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삶의 질은 물론 나아가 한 사회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도 시간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다른 자원을 관리하 수준에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는 데도 반드시 시간이 필요하므로 시간 자원은 매우 중요한 특징을 가진다고 볼 수 공기나 물과 같은 자원은 무한정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관리하지 않고 낭비
있다. 하였을 경우 자원의 고갈, 환경 오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판단력이나 집중력
같은 개인적 특성이나 능력을 계발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자
•시간은 보이지 않는 자원이다. 기 계발과 관리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시간은 저장할 수 없고, 낭비하기 쉽다.
•시간은 돈으로 사거나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없다.
인적 자원 관리 경제적 자원 관리 환경 자원 관리
• 시간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주어지는 자원이다.
• 시간은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기술, 지능, 능력, 건강과 같은 자원은 지속 • 사용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적절하게 나 •나눠 쓰거나 바꿔 쓰기
 무보수 노동인 가사 노동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 적으로 계발될 수 있으므로 꾸준한 노력을  누어 사용하기  •적절한 실내 온도 유지하기
할 때는 가사 노동 시간이 근거가 된다. 통해 좋은 자원 계발하기 • 자원을 소비할 때에는 꼭 필요한 곳에 아 •쓰지 않는 전원 플러그 뽑기
• 시간 자원은 기술, 자본, 에너지 등 다른 자원과 함 껴서 사용하며,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 타고 다니기
께 사용된다.
그림 4-4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생활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 방법
• 시간은 기술, 지식, 태도 등에 따라 사용하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 기술이나 지식이 풍부할수록 시간이 절약되기 생활시간은 하루 24시간을 사용하는 내용에 따라 나눈 시간을 의미한다.
도 한다.
필수 생활시간 의무 생활시간 여가 생활시간
봉사 활동 참여, 미디어를 이용한 여가 활동, 종
그림 4-3 시간 자원의 특성 수면, 식사 및 간식, 개인 건강 관리, 개인의 위생 일이나 학습, 가사 노동, 통근과 통학 등에 사용하
교·문화·스포츠 활동, 의례 활동, 컴퓨터·모바
관리나 외모 관리 등에 사용하는 시간 는 시간
일 게임 등에 사용하는 자유로운 시간
내가 가지고 있는 생활 자원을 살펴보고, 어떤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에 해당하는지 써 보자. 탐색하기 그림 4-5 생활시간의 종류
내가 가지고 있는 생활 자원 생활 자원의 종류 생활 자원의 특성
❶ 목표 세우기 ❷ 계획 세우기 ❸ 실행하기 ❹ 평가하기 ❺ 반영하기
•구체적일 것 • 필요할 때 수정 가능하고(융 • 실행을 촉진하는 요소: 자투리 • 처음에 세웠던 목표 달성 여부 평가 결과를 다음 계획에 반영
•성취 가능할 것 통성), 실현 가능한 것(현실 시간 활용하기, 메모하기 점검하기 하여 목표와 계획을 개선하기
•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가 서 성)으로 세우기 • 실행을 방해하는 요소: 미루 • 계획대로 되었는지 점검하기
로 연결되게 설정할 것 • 일의 중요도와 긴급도를 고 기, 급하게 대강만 하기 • 실행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려하여 우선순위 정하기 점검하기
그림 4-6 시간 관리 방법
96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97
97
96
소주제 ❷와 길잡이
지도상의 유의점 | 자신의 가족이 생활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도상의 유의점 |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 여러 가지 방
있는지 점검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생활 자원의 범위가 넓어 막막 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를 친구들과 어떻게 비슷하고 다른지 비교해 보도록 한다.
해할 경우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각각 2~3개를 기준으로 주고 말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예시 아빠는 수첩에 할 일을 적어 시간을 관리한다. 엄마는 돈을 은행에
답안 생활시간 조사(통계청)
저금한다. 남동생은 건강을 위해 매일 달리기를 한다. 등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ki/1/1/index.action
국민들이 하루 24시간을 어떤 형태로 보내고 있는지 조사하여 국민의 생활 방식과
삶의 질 측정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연도별 생활시간 조사를 확인할 수 있
청소년의 시간 활용 고 청소년의 시간 활용 자료를 비교해 볼 수 있다.
2016 청소년 통계 발표 자료에 의하면, 2014년 청소년(10~24
세)은 10년 전보다 잠자고, 식사하는 등의 필수 시간에 42분
생활 자원 관리 방법
을 더 사용하고, 가사 노동 및 학습 등 의무 시간과 교제 활동,
•재활용하거나 수선하여 사용하기
TV 시청 등 여가 시간에는 각각 31분, 12분 덜 사용하는 것으
•나눠 쓰거나 바꿔 쓰기
로 나타났다. 또한 주 5일 수업으로 10년 전보다 토요일 수면
•사용 계획을 세워, 적절하게 나누어 사용하기
시간은 53분 증가하고, 토요일 학습 시간은 1시간 24분 감소하
•기술, 능력과 같은 생활 자원은 꾸준히 계발하기
였다. 청소년 여가 활동은 남자 3시간 53분, 여자 2시간 57분으
•컴퓨터의 불필요한 프로그램과 데이터 삭제하기
로 남자가 56분 더 많이 사용하며, 10년 전보다는 미디어 이용
•선풍기, 에어컨 대신 부채 사용하기
감소로 17분 감소하였다. 더 알아두기 P. 139 ▶
•쓰지 않는 전기용품의 전원 플러그 뽑아 놓기
•걷거나 자전거 타고 다니기
점검 포인트 | 생활 자원과 그 종류가 잘 짝지어져 앞에서 배운 생활 •내의, 카디건 입기 등으로 실내 온도 적절하게 조절하기
자원의 특성을 잘 이해하였는지 점검한다.
•간단한 이메일 확인이나 인터넷 검색은 스마트폰 이용하기
예시 내가 가지고 있는 생활 자원 생활 자원의 종류 생활 자원의 특성
답안 •통화는 간단히 하기
 저축 경제적 자원 접근 가능성
•양치할 때 물컵 사용하기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136 13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37 2017-07-28 오후 1:00:0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