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5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35
대단원 지도 계획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❶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 2 95~96
01. 청소년기의 지필형 평가, 논술형 평가 활동지
❷ 생활 자원의 관리와 시간 관리 방법 2 97~98
생활 자원 관리 관찰평가, 자기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효율적인 나의 시간 관리 1 99
❶ 의복 재료의 종류와 특성 2 101~103
02. 청결한 의복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활동지
❷ 가족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청결한 의복 관리 2 104~106
관리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의복 관리 방법 해결하기 1 107
03. 창의적· ❶ 의복 재활용 2 109
작품 평가, 관찰 평가 작품 활동지
친환경적인 ❷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품 만들기 2 110~113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평가 형식지
의복 재활용 체험 실천_의복 재활용품 제작하기 1 114~115
❶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 2 117~118
04. 합리적인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활동지
❷ 구매 의사 결정 과정과 합리적인 소비 생활 1 119~120
소비 생활 자기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구매 의사 결정 과정 점검하기 1 121
❶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2 123~124 지필형 평가, 서술평 평가
05. 책임 있는 활동지
❷ 소비자 문제의 해결 1 125~126 관찰 평가, 자기 평가
소비 생활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소비자 권리와 소비자 피해 사례 1 127 동료 평가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관리
일반화된 지식 제한된 생활 자원을 목적과 요구에 맞게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는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필요한 생활 역량이다.
핵심 질문 청소년의 자원 관리는 왜 중요할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내가 가지고 있는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 ↳ 실천하기 ↳ 조작하기
실천적 문제
↳ 생활 공감: 나의 하루의 생활에 대한 시간 일지 작성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 체험 실천: 효율적인 나의 시간 관리 ↳ 종합하기 ↳ 평가하기
02. 청결한 의복 관리 ↳ 제안하기 ↳ 설계하기
↳ 생활 공감: 옥수수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섬유의 장점 ↳ 제작하기 ↳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 생활 공감: 옷의 품질 표시를 바탕으로 한 의복 관리법 ↳ 판단하기 ↳ 조사하기
↳ 체험 실천: 의복 관리 방법 해결하기 ↳ 추론하기
03. 창의적·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
관계 형성
↳ 생활 공감: 자신의 의복 재활용 방법 능력
↳ 창의 공감: 의복에 따른 재활용 아이디어
↳ 체험 실천: 의복 재활용품 제작하기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 생활 공감: 일주일 동안 구입한 물건에 대한 분석
↳ 체험 실천: 구매 의사 결정 과정 점검하기
05.책임 있는 소비 생활
↳ 생활 공감: 구매자와 사용자에 따른 책임 있는 소비 행동
↳ 생활 공감: 계약을 철회할 때 필요한 내용 증명서 작성
↳ 체험 실천: 소비자 권리와 소비자 피해 사례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13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33 2017-07-28 오후 1: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