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6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136








.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가. 단원 개요


대단원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교과서 관련 쪽수 94~99쪽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자신의 상황 및 생활 자원 관리 문제를 분석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다.
[9기가03-01] 생활 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 및 생활 자원 관리 문제를 분석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실
성취 기준
천한다.
생활 자원의 종류와 시간 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기의 시간 관리 방법을 익혀 학업 및 여가 생활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균형 잡힌
성취 기준 해설
생활을 영위하도록 한다.
탐색하기, 판단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조사하기, 계획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생활 자립 능력
실행하기, 평가하기
•생활 자원의 의미와 종류 | 생활 자원의 특성 | 시간 자원의 의미와 특성
학습 요소
•생활 자원의 관리 문제 | 생활시간의 관리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가정 ‘자원 관리와 자립’ 영역의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정보 ‘정보 문화’ 영역의 ‘정보 사회의 특성과 진로’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청소년기에 이루어져야 하는 다양한 생활 자원 관리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
는 자기 관리 역량을 키우고,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생활 자원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그 배
경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대안을 탐색한 후, 비판적 사고를 통한 추론과 가치 판단에 따른 의사 결정
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생활 자립 능력’은 시간을 비롯한 생활 자원 관리를 통해 자기 삶의 주체로서 주도적인 관점에서
자기 관리 및 생애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3-01-00] 생활 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 및 생활 자원 관리 문제를 분석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평가 준거 성취 기준
탐색하고 실천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다양한 생활 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과 생활 자원 관리 문제를 연관 지어 분석하고 이를 삶의 질을 향

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생활 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과 생활 자원 관리 문제와 관련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중 관찰 평가 기말고사
탐색할 수 있다.
자기 평가
하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 생활 자원 관리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소비자의 권리와 소비자 문제에 대해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 소비자의 책임에 대해 서술해 보도록 한다.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자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관리
134 13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134 2017-07-28 오후 1:00:01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